먼데이닷컴은 협업툴 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맞춤형 워크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툴이란 개념 자체가 생소할 수도 있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시작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5단계 가이드를 통해 먼데이닷컴을 빠르게 익히고, 여러분의 워크플로우를 쉽게 구성해 보세요! 그럼 함께 시작해 볼까요?


👩🏻‍🏫 협업툴 “먼데이닷컴”이 궁금해요! >>> 더 알아보기
🥲 아직 먼데이닷컴 계정이 없어요! 계정이 필요해요! >>> 계정 신청하기





Step 0. 팀원 초대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업무를 함께할 팀원을 먼데이닷컴에 초대해 주세요!
좌측 하단 프로필을 클릭 후,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팀원 초대하기”를 선택하고, 초대할 팀원의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메일 주소로 계정 초대 메일이 발송되며, 초대를 수락하면 계정의 팀원이 됩니다.
그럼, 이제 부터 본격적으로 먼데이닷컴 셋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



Step 1. 보드 생성하기


보드는 먼데이닷컴의 기본 단위이자 업무 혹은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 보드 예시 > 위 이미지가 “보드”라 불리는 업무 공간입니다. 보드“아이템”과 아이템의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드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 “+ 추가”를 클릭하여 새로운 보드를 선택하고, 보드명을 설정해 주세요. 그럼 보드 추가 끝! 정말 간단하죠? 😆

마케팅 부서 업무, 팀 프로젝트 관리 등 보드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드명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보드의 이름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니 임의로 설정하셔도 무방합니다!



+) 템플릿으로 보드 생성하기

먼데이닷컴 템플릿 센터

먼데이닷컴에서는 세일즈, 마케팅, 디자인, 개발, HR 등 여러 업무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템플릿을 활용하여 워크플로우에 맞게 보드를 구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더 나아가, 여러분이 직접 구성한 보드를 템플릿화하여 활용할 수도 있답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데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처음부터 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



Step 2. 그룹 생성하기


앞서 소개해 드렸듯, 보드는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단계에서 보드를 생성을 마쳤으니, 이제 그룹을 추가할 차례겠죠? 🙌🏻
보드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두 개의 그룹이 생성되는데요. 그룹은 자유롭게 추가 및 삭제가 가능하답니다.

좌)그룹 추가 방법 우)그룹 삭제 방법

위와 같이 보드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클릭하여 아이템들의 새 그룹을 선택하면 새로운 그룹을 추가할 수 있고,
그룹 좌측 점 세 개를 클릭하여 삭제를 선택하면 그룹이 삭제됩니다 😊


그룹 역시 여러분의 업무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되는데요! 아래 보드는 진행 중과 완료로 구분 지어 그룹을 생성한 사례입니다.

위 예시처럼 진행 여부를 두고 그룹을 생성할 수도 있고, 또는 월별로 구분 지어 그룹을 생성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업무 및 프로젝트 워크플로우에 맞추어 그룹을 정의해 보세요!



Step 3. 아이템 추가하기


이제 그룹을 구성하는 아이템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아이템 역시 업무에 맞게 정의해 주시면 되는데요.
업무 및 태스크를 아이템으로 설정하거나, 프로젝트의 세부 단계를 아이템으로 설정하여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룹 내 개별 행이 아이템에 해당됩니다. <자이언츠 스포츠>, <아이비즈 소프트웨어>, … , <(주)에스피에이치>가 각각 하나의 아이템인거죠!

위 보드는 영업현황을 관리하는 보드로, 고객사를 하나의 아이템으로 설정한 사례입니다. 이처럼, 보드, 그룹, 아이템을 정의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업무 공간을 구성해 볼 수 있는 것이 먼데이닷컴의 특징이에요!

아이템을 추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영상에서 처럼 그룹 하단 “+아이템 추가”를 클릭한 후, 아이템명을 입력하면 아이템 추가가 완료됩니다 🙌🏻


✨ 아이템을 세분화하는 하위아이템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위아이템을 활용하면 더욱 디테일한 업무 관리가 가능합니다.



Step 4. 컬럼 추가하기


아이템을 정의했다면, “컬럼”을 추가하여 보드 구성을 완료할 차례입니다. 컬럼은 아이템의 내용 및 데이터 값을 표시해 주는 요소로써 컬럼을 통해 보드가 완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다양한 유형의 컬럼을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하여 보드를 구성해 보세요!

세로 열인 <Owner>, <Priority>, <Timeline>, <상태>와 같은 부분이 “컬럼”입니다. 컬럼 이름 역시 보드에서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담당자, 타임라인, 상태 컬럼을 추가하여 커스터마이즈 한 보드입니다 : >

컬럼은 좌측 이미지에서처럼 보드 +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가지의 기본적인 컬럼 추가가 가능하며, 우측 이미지 하단 “더 많은 컬럼” 부분을 클릭하면 컬럼 센터에서 보다 다양한 컬럼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담당자, 타임라인 컬럼과 같은 기본적인 컬럼 외에도,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파일 컬럼, 아이템을 분류할 수 있는 태그 컬럼, 소요된 시간을 추척하는 시간 추적 컬럼, 엑셀처럼 수식을 넣을 수 있는 수식 컬럼 등 34개의 다양한 컬럼 타입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컬럼을 활용하면, 업무 및 프로젝트 내용을 간편하게 시각화하고, 관련된 모든 내용을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겠죠?

💌 다양한 컬럼을 추가하여 업무 공간을 구성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유용하지만, 컬럼에 대해 더욱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 컬럼 역시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컬럼명을 변경하거나, 상태 컬럼의 라벨 색상을 변경하고, 두 개의 컬럼을 결합하는 등 컬럼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업무 공간을 완성해 보세요!



Step 5. 팀원 초대하기


드디어 마지막 단계! 팀원을 초대할 차례입니다 🙏🏻 어느 정도 보드 구성을 완료했다면, 이제 업무를 함께할 팀원들을 초대해 볼까요?
앞서 Step.0에서 계정에 초대했던 팀원들을 이제 해당 보드에 초대해 주시면 되는데요. 💌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보드의 우측 상단 초대하기를 클릭하여, 초대할 팀원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초대 완료!


지금까지 먼데이닷컴 시작 방법을 5단계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만의 보드를 완성하셨나요? 🤩
추가적으로, 아래 TIP 두 가지를 함께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보다 유용하게 먼데이닷컴을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 TIP1. 커뮤니케이션

업데이트멘션을 활용하여 팀원과 커뮤니케이션해 보세요!
먼데이닷컴에서는 “업데이트”라는 아이템별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옆 말풍선을 클릭하여 자유롭게 관련 내용을 남길 수 있고, @와 함께 팀 혹은 팀 멤버 멘션을 통해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 또한,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의 파일 업로드를 지원하니 유용하게 활용해 주세요!

📌 더 알아보기 >>> 먼데이닷컴 200% 활용하기 – 커뮤니케이션 편



✨ TIP2. 자동화/연동

자동화는 반복되는 업무를 시나리오에 맞추어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이에요 👨‍🏫 자동화 기능은 100개 이상의 템플릿을 간단하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고, 직접 커스텀 하여 레시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감 기한 전 담당자에게 알림 전송, 상태 변경에 따른 추가적인 액션 등 자동화를 통해 반복된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 더 알아보기 >>> 슬기로운 먼데이 자동화 활용법 – 1. 알림 편



연동은 외부 서비스와 먼데이닷컴을 통합하여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G suite, Slack, MS Office, Adobe, Salesforce 등 자주 쓰는 툴을 먼데이닷컴와 연결하여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고, 업무 정보를 통합하여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협업툴 그리고 먼데이닷컴 시작이 막막하셨던 분들께 이번 먼데이닷컴 사용법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
이제 완성된 먼데이닷컴 보드에서 팀원들과 업무를 진행해 보세요 👏🏻❤️



자유롭게 업무 공간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맞춤형 협업툴,
먼데이닷컴을 2주간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