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은 게임에서 이기지만, 팀워크와 지능은 챔피언쉽에서 승리한다.”
– 마이클 조던


조직의 멤버들과 함께 협업하지 않고 개인의 힘으로만 조직 및 개인의 성장을 이끌어내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효과적인 팀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팀 관리가 중요한 이유 및 효과적인 팀 관리를 위한 5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



팀 관리란 무엇인가요?

흔히 말하는 팀 관리는 팀의 업무와 공통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팀을 운영하고 조정하는 관리 능력입니다 👩🏻‍🏫
더 큰 개념의 팀 관리에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긍정적인 팀 문화 형성 등을 비롯하여 모든 멤버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효과적인 팀 관리는 왜 중요할까요?

효과적인 팀 관리 기술은 직원들이 더 생산적이고 동기 부여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팀 관리를 통해 구성원들에게는 긍정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조직에게는 팀 및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나아가도록 하는 것 외에 또 다른 이점이 있습니다! 아래 팀 관리가 중요한 세 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



1. 팀 관리가 직원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근무지가 비즈니스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팀장 혹은 관리자는 직원을 위해 좋은 근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처럼 기업이 팀 및 직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가치를 평가하면, 기업의 시장 가치와 성과가 높아지고, 직원 리텐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향상되며,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원의 행복도는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

피드백 장려 및 실천 – 피드백에 따라 행동하면 팀 관리자가 팀 구성원과 그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 균형 우선시 – 과로한 직원들은 번아웃이 올 위험이 있습니다. 직원들이 정시에 퇴근하도록 권장하거나, 회사가 허락하는 경우 보다 유연한 근무 일정을 준수하고 직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더 많은 발언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투명성 확보 – 실수, 결점, 배운 내용, 결과 등에 대해 직원들과 공개적으로 소통합니다. 열린 커뮤니케이션은 팀원들이 스스로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팀 운영 계획을 공유하는 것 또한 팀 멤버에게 신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직원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효과적인 팀 관리를 통해 직원들이 번창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참가자의 77%가 기업문화가 자신의 최선을 다하는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팀 관리자는 직원들이 외부 요소에 대한 걱정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및 문화를 형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사내 문화를 형성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참여와 소통 – 이벤트에 참석하고, 팀 발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며, 개인적인 차원에서 직원들과 소통함으로써 팀 구성원들이 팀 목표에 기여하는 것에 대해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천에 대한 인정 – 작업의 결과에 앞서 작업을 완수한 것에 대해 인정합니다. 또한, 실천 단계에서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함께 목표 정의 – 팀 및 회사의 목표와 관련하여 함께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팀으로서 어떤 것에 집중할 가치가 있고 그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 함께 결정하세요.


지금까지 팀 관리의 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번 포스팅의 주제 효과적인 팀 관리를 위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



효과적인 팀 관리를 위한 팁 5가지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훌륭한 팀 관리는 팀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관리자들은 정기적으로 팀에 동기를 부여하고, 회사의 목표와 비전을 알려주고, 모든 사람이 만족할 환경을 조성하고 회사에 기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팀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5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직접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직원들은 커뮤니케이션이 종종 혼란과 오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소통하는 것을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2019년 한 조사 대상 근로자의 80%가 비효율적이거나 원활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업무, 마감기한 및 목표에 대한 팀 전체의 명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투명성을 통해 팀은 생산성과 협업에 집중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팀의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부실하면 직원들의 사기와 생산성이 저하되고, 이는 고객 만족도와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업무 플랫폼 먼데이닷컴은 관리자와 팀 구성원이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먼데이닷컴 보드의 업데이트를 통해 프로젝트 계획을 공유하고, 팀원별 태스크를 할당하고, 진행률 검토하는 등 팀 내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관리자는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팀 구성원을 업무 아이템에 할당하고 모든 단계별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에서 어떻게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 궁금하다면?
📌 먼데이닷컴 200% 활용하기 – 커뮤니케이션 편



2. 명확한 비전을 설정합니다.

Hypercontext에 의한 연구에서, 대다수의 매니저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의 팀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그들의 역할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관리자들은 직원들이 늘 올바른 방향으로만 나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관리자는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래 목표에서 벗어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 및 전체 조직의 단기 및 장기 목표에 따라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향해 관리자와 직원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관리자는 먼데이닷컴과 같은 팀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팀의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팀이 목표를 향해 잘 나아가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 등을 트래킹해 보세요. 또한, 먼데이닷컴을 통해 OKR을 관리하여 팀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팀 협업을 장려합니다.

팀 업무를 제 시간 내에 완수하기 위해서는 협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팀의 일부라고 느끼는 직원은 업무에 몰입할 가능성이 2.3배 높다고 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협업을 장려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요?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협업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먼데이닷컴과 같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은 관리자가 쉽게 프로젝트를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에 맞추어 담당자, 우선 순위, 진행 상황 등 니즈에 맞게 구성하고,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시각적으로 확인해보세요! 뿐만 아니라, 팀의 KPI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신중하게 위임합니다.

관리자는 기술, 경험 및 역량에 따라 직원들에게 업무를 할당해야 합니다. 더불어 모든 팀 구성원이 할당된 작업을 제 시간에 완료할 수 있다고 신뢰해야 합니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팀원이 공정한 업무량을 가져야 하지만, 관리자들도 위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원 중 21%가 업무량 분배에 불만이 있다라고 답변 했는데요. 갤럽의 한 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에게 번아웃이 찾아오는 이유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 중 두 번째가 “혼자 처리하기 어려운 과중된 업무량”이라고 합니다.

그럼, 관리자들은 어떻게 직원 개인의 능력을 존중할 수 있을까요? 먼저, 각 팀 구성원에 대한 작업 할당 내역와 마감기한을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관리자가 팀 구성원의 능력과 Capacity를 쉽게 식별하고 과도한 작업량이 할당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직원들에게 작업이 적절하게 위임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뷰 타입 중 하나인 팀 업무량 보기를 활용하여 업무를 적절히 분배하고 관리해보세요!



5. 피드백을 제공하고 인정합니다.

피드백 세션을 가져보신 적 있으신가요? 💌 피드백 세션에서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직원과 관리자 모두 개선 및 보완해야 할 영역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 그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명확한 이정표 역할을 대신할 수 있죠. 한 연구 조사에서는 조사 대상 직원의 92%가 연간 성과 검토 이상을 원한다고 답했으며, 조사 대상자 중 72%는 최소 월별 검토 세션을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혹시, 직원들이 피드백을 건넨다면, 그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가능한 경우 그에 따라 조취를 취해보세요. 이러한 과정에서 영감을 얻은 변화는 직원, 관리자 및 팀이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의 힘! 현명한 리더라면 피드백을 아끼지 마세요 ✍🏻

피드백 세션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인정인데요. 팀원들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평가는 직원들의 사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인정의 결여는 번아웃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정하고 인정받는 것의 감소는 번아웃의 확률을 45%와 48%까지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동시에 피드백 세션을 계획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툴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피드백 스케줄을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팀 관리를 통해 팀 그리고 회사 전체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팀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직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팀 및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함께 나아가는 것은 어떨까요?
효과적으로 팀을 관리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먼데이닷컴을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