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먼데이닷컴을 활용하고 있을까 궁금했던 적 있으셨나요?
저희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파트너사로서 유저들의 활용 사례를 들려 드리고자 다양한 산업 군의 고객들을 만나왔는데요. 팬데믹으로 유저분들을 만날 기회가 적어 아쉬워하던 찰나 좋은 기회가 생겨 인터뷰를 다녀왔습니다! 🤗 오랜만에 고객 스토리를 소개하게 되어 정말 기쁜 마음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유저는 세계 최대 바이오 제약 기업, 로슈그룹의 국내 법인 “한국로슈진단”입니다!






한국로슈진단을 소개합니다!


로슈그룹은 1896년 스위스 바젤에서 설립된 세계 최대의 바이오 제약 기업이자 체외 진단 분야의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제약과 진단 분야를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약 10만 여명의 직원들이 인류의 건강을 위해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로슈진단(주)은 로슈진단의 국내 법인으로 혈액, 체액, 조직 등을 검사해 질병의 예방, 조기 발견, 진단, 치료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한국로슈진단의 병리진단 사업부의 학술부에서 근무 중이신 강수진 부서장님과 함께 했는데요 🤗 병리진단 사업부는 조직이나 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질병 진단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한국로슈진단 병리진단 사업부의 먼데이닷컴 활용 스토리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




먼데이닷컴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업무를 하다 보니 중복되는 업무가 너무 많고, 업무에 투입하는 시간만큼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어요. 협업툴을 도입하여 팀 내/외부 업무 공유 프로세스, 메일 스레드, 시스템 기입 등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워크플로우를 통합하고자 하는 니즈가 가장 컸습니다. 또, 회사에서 구글 베이스의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어서 구글 프로덕트들과 연동이 가능한지 여부가 중요한 포인트였어요.

그래서 많은 협업툴을 고민했는데, 저희 워크플로우와는 잘 맞지 않더라고요. 여러 협업툴 중 먼데이닷컴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회사 그리고 팀의 내/외부의 접근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것 같아요. 사실, 처음 협업툴 접하고 나니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정말 막막했는데요. 먼데이닷컴 국내 파트너사 SPH에는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채팅으로 상담으로 상담해 주거나 영상을 찍어서 활용법을 공유해 주는 등의 지원 프로세스가 잘 마련되어 있었고, 도입 전 무료체험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시스템이나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점을 토대로 먼데이닷컴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먼데이닷컴 도입 이후, 업무 환경이 어떻게 개선되었나요?


먼데이 도입 이전에는 공지 사항이나 이슈 사항을 여러 단톡방에서 공유하다 보니 히스토리 확인이 어렵다는 부분이 있었는데, 먼데이를 도입하고 나서는 먼데이 내에서 공유하도록 통합을 해서 내용 및 히스토리 파악이 용이해졌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전국에 있는 거래처를 다니기 때문에 외근이 되게 많은 편이에요. 먼데이 도입 이전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관련 내용을 공유했었는데, 모바일 환경에서는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먼데이 도입 이후로는, 외근이 많아도 따로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에서도 내용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어요! 또, 모바일 환경이 편리해서 업무를 리얼타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공유하고 파악하는 것이 용이해졌고, 이를 통해 누락되는 내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한국로슈진단의 먼데이닷컴 추천 기능
🙌🏻


저희 학술부의 E 책임님께서는 자동화 기능이 매우 좋다고 말씀 주셨어요. 자동화 설정이 다양하기도 하고,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게끔 구성이 잘 되어있어서 여러 방면으로 자동화를 시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먼데이닷컴 자동화 기능: 더 알아보기


S 책임님은 업데이트 기능을 추천해주셨는데, 저희 팀에서 항목별로 히스토리 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베이스로 관리할 때에는 따로 코멘트를 남기거나 메모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관리를 해왔는데 디테일한 내용을 적기가 어려웠거든요. 먼데이에서는 업데이트라는 기능을 통해서 항목별로 히스토리를 남길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업데이트를 누가 확인했는지 볼 수 있게끔 되어 있어서 일일이 확인했는지 묻지 않아도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했어요! 특히, 병리진단 사업부에서는 이미지화 된 내용을 많이 다루는데, 업데이트에서 이미지를 첨부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저희 부서에는 특히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 업데이트에서 @멘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보니 별도로 확인을 요청하지 않아도 멘션을 통해 알림이 전달되는게 정말 편리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자가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바로 보드에 아이템으로 생성되는 양식 기능이 정말 좋더라고요. 구글폼은 결과를 모두 취합하여 요약해주는 반면, 먼데이닷컴은 답변을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희 부서 업무에 더욱 적합했습니다. 특히, 조건부 질문을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 구글폼 대비 자유로워서 인상적이었던 것 같아요. 질문을 구성하는 사람 입장에서 여러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한국로슈진단의 양식 기능 실제 활용 사례




한국로슈진단의 먼데이닷컴 활용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 히스토리 파악

해당 보드는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 그리고 문의 내역에 대한 히스토리를 정리하여 구성한 보드입니다. 중복 질문을 피하고 히스토리를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제품 카테고리별 문의내역을 아이템 그룹으로 나누었고, 컬럼을 추가하여 담당자와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진행 현황 파악


고객으로 등록되어있는 거래처들을 리스트업한 보드입니다. 상태 컬럼을 통해 거래처와의 업무 진행 현황을 파악하고자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때 뷰 타입 중 하나인 칸반을 활용하니까 정말 좋더라고요.

칸반을 통해 현재 핸들링 중인 고객사를 파악하고,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일정 관리

팀 업무 특성상 일정이 많이 변동되기도 하고 갑작스러운 미팅이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 해당 인원이 실제로 특정 시점에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아래 이미지처럼 보드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멤버별로 그룹을 생성하여 날짜별로 일정을 아이템으로 추가하고, 컬럼을 통해 실제로 해당 업무를 진행 중인지 여부를 체크하도록 설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


🎙 강수진 부서장님께서 다양한 활용 노하우를 소개해 주셨는데요, 뷰 타입을 다양하게 잘 활용하고 계셔서 정말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 >
먼데이닷컴에서는 다양한 뷰타입을 지원하고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데이닷컴 도입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도입 이후 가장 좋은 점은 주간 보고를 없앴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매주 금요일마다 해당 주의 업무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도입 이후에는 먼데이닷컴에서 실시간으로 업무 내용들이 공유되기 때문에 따로 회의할 필요가 없어서 주간 보고를 없앨 수 있었어요. 또, 실시간으로 현황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보니까 특정 내용이 필요할 때 별도의 요청 없이도 내용 확인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리고, 앞서 활용 노하우에서도 말씀드린 것 처럼 거래처별 히스토리를 관리하고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가 거래처별로 담당자가 다르기 때문에, 내용을 공유를 하더라도 놓치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먼데이닷컴으로 관리함으로써 언제든지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도 담당자, 마감기한, 업무내용 등을 시각화해서 볼 수 있어서 누락되는 내용이 없어졌고 업무 진행 현황 파악이 가능해졌습니다. 😎




한국로슈진단에게 먼데이닷컴이란?


한국로슈진단에게 먼데이닷컴이란 “블럭”이다!

잃어버린 블럭을 찾은 느낌이었어요. 사실 구성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협업툴과 비교했을 때 먼데이닷컴이 가장 뛰어난 것 같고, 동시에 세부적으로 내용을 디테일하게 관리할 수 있어서 “블럭”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한국로슈진단의 먼데이닷컴 활용 스토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 > 끝으로 다시 한 번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강수진 부서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먼데이 유저들의 다양한 스토리를 전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인터뷰도 기대해 주세요 😎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