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미국을 거쳐 한국에도 협업툴의 전성기가 도래했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보다 팀 협업을 통한 시너지가 팀 및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을 이끌어낸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되었죠. ‘솔플’은 가고 ‘팀플’의 시대가 왔다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국 역시 협업툴 선진 시장만큼 협업툴 도입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

과거에는 단순히 팀・부서 단위의 협업을 위해 협업 플랫폼을 도입했다면, 최근에는 협업에서 더 나아가 전사 차원의 업무 혁신을 이루고자 전사 단위로 확대하여 도입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팀・부서처럼 비교적 작은 규모가 아닌 전사 차원의 큰 규모에 맞추어 성공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항들을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데요 🙌🏻 전사 단위의 협업툴을 고려 중이라면, 아래 다섯 가지 사항을 꼭! 확인해 보세요❗️




1. 업무 공간 커스터마이징 가능 여부

✔️ 다양한 부서의 워크플로우에 맞게 업무 공간 구축이 가능한가요?


전사 단위인 만큼 부서 및 팀별 업무가 상이하기 때문에 업무 방식이 다를뿐더러 필요로 하는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각 부서・팀 고유의 업무 특성 맞게 업무 공간을 구축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TF팀과 같이 여러 부서에 걸쳐 협업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업무 공간을 얼마나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지 함께 확인해 보면 좋겠죠? 🙂

먼데이닷컴은 업무 내용에 맞게 컬럼을 추가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보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보드의 데이터를 간트, 칸반, 캘린더 등 다양한 보기 형식(뷰 타입)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공유 기능

✔️ 개인의 업무부터 여러 부서가 협업하는 전사 단위의 프로젝트까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가요?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의 증가로 협업 플랫폼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기업들이 업무 사일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협업툴 도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처럼 협업툴 도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죠. 플랫폼 내에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정보 공유가 원활히 가능한지 등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부분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방식

협업툴 내에서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 그리고 불필요하게 오가는 메일 체인을 줄일 수 있는지, 메신저를 오가며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아도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먼데이닷컴은 “업데이트”라는 업무(아이템) 별 독립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업무와 관련된 팀/팀원을 @멘션 하여 쉽게 업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에서 관련된 업무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별도로 정리하지 않아도 되고, 메일 혹은 메신저를 오가며 정보를 요청하거나 찾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업데이트를 통해 업무와 관련된 정보가 분산되지 않고 하나의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 히스토리 파악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담당자가 바뀌거나 퇴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협업툴 내에서 업무 히스토리 파악이 용이한지 살펴보세요. 먼데이닷컴에는 업데이트에 업무 이력이 계속 쌓이기 때문에 히스토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업무 중간에 인력이 투입되더라도 어렵지 않게 업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되겠죠?

  • 팀 및 부서별 업무 현황 파악

협업툴을 선택함에 있어 팀/부서별 업무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지 역시 중요하게 고려해 보아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팀 및 부서별 멤버에게 업무를 할당하거나 업무의 담당자가 누구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업무 진행 상황 및 마감기한 등 업무의 전반적인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하다면 더욱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겠죠?


  • 산출물 관리 – 파일 디렉토리

업무를 진행할 때, 텍스트로만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거나 파일 공유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등 파일 업로드가 가능한지 그리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먼데이닷컴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관련 파일들을 업로드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업데이트에 업로드된 파일은 손쉽게 다운이 가능하고, 미리 보기를 통해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관련 파일의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업데이트에 업로드된 모든 파일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파일 디렉토리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업무 관련 파일을 찾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


📌 먼데이닷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먼데이닷컴 200% 활용하기 – 커뮤니케이션 편


먼데이닷컴과 같은 협업툴을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통일함으로써 한곳에서 단순한 업무 관련 공유부터 산출물 관리까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겠죠? 🖥



3. 전사 단위의 싱글 뷰 구현 – 대시보드

✔️ 전사 단위의 데이터 및 업무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나요?

부서, 본부별 고유의 업무 공간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사 단위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먼데이닷컴은 중요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볼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대시보드는 여러 보드에 분산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와 같은 대시보드 기능은 전사 단위의 싱글 뷰 구현을 가능하게 하죠! 관리자는 보고를 받지 않고 언제든지 리얼타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실무자는 별도의 보고서 작성이 필요 없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보고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로만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정보 공유가 가능해지며,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먼데이닷컴 대시보드는 실제 본부, 전사 단위로 사용 중인 회사에서 가장 니즈가 많고, 만족하고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특히, 팬데믹으로 대면 보고가 감소하고 있는 요즘,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 😎


✨ 먼데이닷컴을 통해 전사 단위의 싱글 뷰를 구현한 아이마켓코리아의 인터뷰를 확인해보세요!
[고객 인터뷰] 아이마켓코리아의 먼데이닷컴 도입 및 사용 후기




4.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

✔️ 외부 소프트웨어 및 툴과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한가요?

협업툴 내에서 Adobe, MS Office, Salesforce 등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회사에는 세일즈, 마케팅, IT, 개발, CS, 재무 등 많은 팀이 존재하는 만큼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팀별로 사용하는 툴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외부 서비스와 협업툴을 오가며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스트레스로 여겨질 수도 있죠.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은 한 곳에서 업무 통합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협업툴 도입을 고려 중이라면, 외부 소프트웨어와 연동을 지원하여 통합적인 업무 관리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추가적으로, 코딩 없이 간편하게 연동이 가능한지도 함께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 >

먼데이닷컴에서는 Adobe Creative Cloud, Salesforce, Microsoft Teams, Dropbox, Slack, NetSuite, Xero 등과 같은 모든 팀의 필수 서비스를 연동하여 부서 간 효과적인 협업이 가능합니다.



5. 모바일 환경 지원

✔️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가 가능한가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업무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외부 현장에 나가 있거나 이동 중인 경우, 어떻게 업무 처리를 해오셨나요? 이때! 모바일로 업무 공간에 접근하여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먼데이닷컴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에서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앱(Android, iOS)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앱에서 어디에서든지 원활하게 업무를 이어가 보세요!

외부에 있을 때,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중요한 알림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 ! 🥺



전사 단위의 협업툴 도입을 고려 중이신가요? 먼데이닷컴을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