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프로젝트 일정과 세부 활동을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으로서 유명한 간트 차트에 대해 알아보고,
간트 차트 활용법 그리고 간트 차트 생성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간트 차트”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간트 차트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활동(작업 또는 이벤트)을 표시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죠!

간트 차트는 가로 축에는 날짜, 세로 축에는 프로젝트에서 수행해야 하는 활동들이 위치하는 형태의 차트입니다.
즉, 프로젝트 스케줄의 시작일/종료일 사이 활동을 의미하는 여러 수평 막대들이 시간 순으로 나열되어 차트를 구성하는 형태인거죠! 각 막대는 각 활동(작업 및 이벤트)을 의미하며, 막대의 길이는 소요기간을 의미한답니다 : )

이와 같은 형태 덕분에, 간트 차트는 각 작업이 다른 작업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종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대표적인 특징이 있는데요 🤓

막대로 표시되는 직관적인 차트에서 마감기한, 일정 및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읽어낼 수 있고,
이를 통해 작업해야 할 업무 내용, 타임라인, 그리고 전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트 차트 개념을 어느 정도 숙지했다면, 이어서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트 차트의 주요 구성 요소 📆

  • 날짜/시간: 기본적으로 간트 차트 상의 각 작업 날짜와 기간은 일/주/월 단위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현재 날짜/시간이 강조 표시된답니다. (각 직사각형의 길이는 작업 기간으로 작업 타임라인을 의미해요!)
  • 작업/항목: 다양한 단계에 있는 개별 활동(또는 작업)이 있습니다. 각 태스크는 독립적이거나, 계층을 통해 종속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소유자: 작업을 담당하는 사람을 나타냅니다. 단일 사용자 또는 전체 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요 경로(임계 경로)

간트 차트의 구조를 소개함에 있어 “주요경로(임계 경로)”라는 개념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주요 경로는 간트 차트와 함께 쓰이는 프로그램 평가 검토기법(PERT)의 개념 중 하나로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시간 계획을 연결시켜 도표화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주요 경로란 최초과업부터 최종과업까지 이르는 경로 중 가장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경로이며,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확보해야 하는 최소한의 소요시간을 나타냅니다.

주요 경로를 통해, 프로젝트 목표 달성까지 완료해야 하는 작업의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할 수 있고, 활동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요 경로를 알게 되면 활동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용이하고, 작업에 대한 합리적인 마감기한을 설정할 수 있겠죠? : >



간트 차트는 어디에 사용되나요? 💡

간트 차트는 모든 규모의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계획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복잡한 프로젝트를 단순화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

작업 종속성, 우선 순위, 소유권 등 모든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프로젝트의 범위와 요구 사항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리소스 관리부터 마케팅 캠페인 계획까지 모든 프로젝트 관리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트 차트는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관리자용 고급 가이드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목표를 관리 가능한 목표로 분해하는 방법인 업무분해구조(WBS, Work Breakdown Structure)를 활용하여 차트의 기초를 더욱 견고히 만들고, 상호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분해 구조를 통해 시간, 소유권, 상태, 마일스톤 등과 같은 간트 차트 구성 요소를 계층화하여 보다 구체적인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리자급에게 정말 유용할 것 같지 않나요? 😊



간트 차트 소프트웨어 🖥


웹상에는 간단히 간트 차트 생성 기능을 제공하거나 구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 보아야 할까요? 아래 몇 가지 사항들을 소개합니다 🙌🏻

수정의 간편함: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빈번하게 활동 혹은 일정 등의 변경 사항이 발생하죠! 따라서, 해당 부분을 얼마나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활동/업무의 상태: 각 작업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각 상태를 조직의 용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면 더욱 편리하겠죠? 🤓

업무 할당: 업무를 담당자에게 할당할 수 있다면 엄청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혹은 전체 팀을 할당하여 프로젝트를 함께 모니터링하고 관리해보세요.

드래그 앤 드롭: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 없이 수평 및 수직 축에서 이벤트를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모든 팀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속성: 다른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시작할 수 없는 작업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기준선 마커: 기준선은 사용자와 함께 이동하며 프로젝트의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에 사용자가 있는 위치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마일스톤: 특정 기간이 없는 중요한 작업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특정 부분의 끝을 표시합니다.




간트 차트 생성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먼데이닷컴은 단 클릭 몇 번으로 쉽게 간트 차트를 만들고 편집이 가능하며,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먼데이닷컴을 활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간트 차트를 생성해보세요!

먼데이닷컴으로 나만의 간트차트를 생성하는 방법!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 )
📍 나만의 간트 차트 만들기 ✨ – 간트 차트 관리는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은 다양한 차트 타입,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자동화 및 통합, 정보 필터링 기능과 같은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플랫폼입니다.

먼데이닷컴이 어떤 툴인지 궁금하다면?
👉🏻 업무가 쉬워지는 공간, 먼데이닷컴을 소개합니다!


이 포스팅을 마치며, 간트 차트는 프로젝트를 시각화하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트 차트 소프트웨어를 통해 팀 프로세스를 한 단계 끌어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