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많은 책임감을 지니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종종 실수를 범하기 쉬운 상황을 맞이하기도 하죠.

따라서, 리더들도 늘 안주하지 않고, 배우고 실천해야합니다 🏃🏻‍♂️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한 갖추어야 할 자질이 있는 반면, 리더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실수들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가 저지르는 흔한 실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이런 실수를 저지르고 있지 않은지 지금부터 확인해보세요 !




1. 겸손함 부족

리더가 되면, 권력의 지위를 갖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권력의 지위가 여러분 안에 잘못된 안정감을 조성하게 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리더는 팀원들이 본인의 부족한 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고,
리더로서 실패를 저지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살다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실패의 고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시 일어나서 본인이 저지른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는 능력이에요.

팀원들이 실패는 리더에게도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이해할 때,
스스로 더 자신감을 가지고 업무적으로도 업무 외적으로도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2. 감정적으로 생각하기

특정 상황에 대한 감정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며,
때로는 감정에 따른 결정이 합리적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십에서, 리더의 선택을 감정을 통해 정당화시키는 것은 옳지 못한 행동이에요.
팀원들은 결정을 뒷받침하는 논리와 사실을 바탕으로 당신을 신뢰하게 됩니다.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리게 되면,
타당성이 존재하지 않는 결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팀원들은 결정의 이유를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사 결정에 대한 불신, 미래의 로드맵에 대한 불확실성,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리더로서의 믿음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Common Leadership Mistakes



3. 불필요한 일 떠맡기

리더들은 일반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역할에 적합하기 때문에 리더의 위치로 승진하거나 고용됩니다.

따라서 “일을 완벽히 수행하려면, 내가 해야지”라는 생각이 수반될 수 있는데요.
이는 팀을 운영하기에 위험한 사고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리더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혹은 팀원에게 업무를 온전히 위임해주지 않아서
팀원들의 업무가 중지되거나 조정하면 업무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팀이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리더가 계속 업무를 맡게 되면, 재능 있는 팀원은 점점 본인의 역량을 100% 발휘하지 않고
업무를 떠 넘기게 되고, 본인에게도 팀에게도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현명한 리더라면, 일을 떠 맡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 스스로 만족스러운 수준을 넘어서도록 응원하고 독려해야합니다.



4. 갈등 회피

팀 내 이슈 발생이나 의견 충돌에 대처하는 것은 리더들이 감당해야 하는 가장 어려운 상황들 중 하나입니다.

리더로서 균형과 공정함을 유지하고 갈등을 피하기 위해 대립을 외면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갈등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하며,
현명한 리더라면, 문제가 발생하는 즉시! 갈등이 더욱 깊어지기 전에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5. 자신을 믿지 않기

리더십의 역할을 맡는다는 것은 누군가가 여러분의 판단을 신뢰하고 믿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인을 믿지 못하고 계속 의심하게 되면, 팀원들도 자연스레 리더에 대한 믿음이 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팀원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항상 옳은 결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은 본인을 믿고 직감이 시키는 대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New Managers Make Mistakes



6. 비전 부족

리더는 조직의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이를 달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때문에, 비전이 결여된 조직은 앞으로 나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죠.
부적절한 리소스 계획, 집중되지 않은 프로젝트, 조직 성공에 대한 부정확한 측정 기준,
직원의 지원 부족과 같은 상황들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리더십은 모든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조직 전체를 조화시키는 비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리더로서 최고의 인재를 모으고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비전을 그려내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7. 비판적 피드백을 주지 않음

리더들은 팀원들로부터 사랑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팀원들의 실수 혹을 잘못에 대해 비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설적인 피드백에 대한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것이
리더로서 저지를 수 있는 실수 중 하나인데요.

피드백은 모든 멤버들이 저마다의 업무와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팀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모든 자질을 갖춘 완벽한 리더는 없습니다.
실수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실수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리더도 멤버들에게 더 나은, 더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