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팀장 혹은 직장 동료로부터 “잘했어” 혹은 “최고야”라는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들은 때가 언제인지 기억하시나요?
혹은, 언제 마지막으로 직원을 인정하거나 직원에게 칭찬을 건넸는지 알고 계시나요? 👀 👂


직원을 인정 (recognition) 하는 것은

  • 개인, 팀 및 조직 수준에서 직원들의 생산성과 참여도를 높이고
  • 본인의 기여와 행동이 조직에서 영향력 있으며, 높이 평가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정/인식의 결여로 인한 잠재적인 결과, 지속적인 인정이 팀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팀을 이상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모범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



직장에서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직원 인정/인식이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 조직의 문화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정/인식의 결여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인 결과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생산성 감소와 낮은 참여도

만약 사람들이 다른 직원이나 상사로부터 눈에 띄거나, 존중받고,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최선을 다하려는 의욕이 덜 해질 거예요.

이는 업무의 퀄리티나 다른 직원 및 이해 관계자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WorkHuman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49%의 직원이 현재의 팬데믹 기간 동안 상사로부터 “감사”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불확실한 시기에는 직원들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지만, 이를 관행으로 만들어 직원을 북돋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이직율 증가

인정받지 못하는 직원들은 직장을 그만둘 수 있습니다. OfficeTeam 연구에 의하면, 3분의 2의 사람들이 인정 받지 못하는 기분이 들면 직장을 그만둘 용의가 있다고 합니다.

업무 프로세스에 능숙한 베테랑 직원을 대체하기 위한 신입 직원을 교육 비용을 고려해보셨나요? 이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고려한다면, 직원들을 더욱 아끼고 소중히 해야합니다. 직원을 인정함으로써, 조직은 명성을 유지하며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고, 직원은 실적으로 증명 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직원 인정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직원의 인정은 조직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


직원 행복

본인의 진가를 인정받는 다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우리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어했고, 인정은 다른 사람들에게 본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연구에 다르면, 직원의 행복과 직장에서의 인정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직원의 70% 이상이 관리자가 “감사합니다”라고 자주 표현할 경우 사기가 향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인정을 통해 본인의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고, 업무 추진력이 급증한다면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업무 퀄리티 향상

만족도와 생산성이 증가하면, 개인들은 업무를 계속하거나 개선하려는 의욕을 더 느낍니다. Great Place to Work는 37%의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업무 추진 요인이 “인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사실, 인정은 자율성, 승진, 그리고 교육 기회와 같은 다른 선택지들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근로자들이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더 나은 결과를 산출해 낼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인정받는 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단지 “그냥 일”로 보기보다는 회사의 성공에 더 많이 투자하고 헌신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



직원 인정이 팀 차원에 미치는 영향

업무의 대부분은 팀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팀 리더 그리고 동료의 인정은 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핵심 가치 강화 및 문화 정립

팀 구성원의 업무 및 기여에 대한 정기적인 인정은, 조직이 구성원의 결과물과 행동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Achievers의 2020 년 참여 유지 보고서에 따르면 92%의 직원이 특정 행동을 인정받으면 다시 반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더는 인정과 존중을 통해, 직원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고, 조직의 문화를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


팀 내 신뢰 관계 구축

정기적인 하향식 및 P2P(Peer-to-Peer) 인정은 팀 멤버간 신뢰를 쌓아가고, 참여를 촉진하여 더 나은 성과를 산출하도록 합니다. 또한, 팀 내 크고 작은 성과를 축하하면서 멤버 간 유대감은 더욱 돈독해집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노력이 더 높은 대의명분에 기여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리더십과 비전을 더욱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정(recognition)해주세요!

모든 인정을 동일하게 기계적으로 해서는 안됩니다. 🙅
사람마다 인정과 감사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며, 인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을 명심하여 노력을 인정해주세요!🤞


감사의 뜻을 구체적으로 전하기 💌

일대일 회의에서든 그룹 앞에서든 팀원에게 감사하는 바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Stephanie, 회사 회의를 위해 대시 보드를 준비하는 데 추가로 시간을 투자 한 것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안을 지원하는 데 시각적인 방법으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조직 전체에 게재 🎖

인트라넷의 새로운 기사든, 소셜 미디어의 게시물이든, 회사 뉴스레터의 섹션이든 혹은 더 큰 수준이든. 어떤 방식이든 직원의 성과를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누군가의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조직 전체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은 팀이 아닌 사람들에게 동료를 축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축하 기회 창출 🎉

팀 결속과 축하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을 낭비하는 형식적인 팀 행사 대신에, 일과 관련이 없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고려해야 합니다.


케어 패키지 발송 🎁

분기 별 목표 달성부터 개인적인 사건 및 휴일에 이르기까지, 선물은 직원을 인정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일반적이거나 재미있는 선물 혹은 흥미로운 경험을 고려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역량 발전을 위한 기술 교육 과정 등 전문성과 관련된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정”은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이 들지만, 조직과 조직의 리더쉽, 팀 동료들에게는 가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인정을 통해 최고의 인재를 채용 및 유지하고, 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성과를 높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