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자일 시리즈의 마지막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애자일 시리즈는 총 3편으로 구성되었는데요, 앞선 두 개의 포스팅에서는 “애자일”이란 무엇인지! 애자일의 정의와 실무에서 활용하는 애자일 플래닝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

*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 ‘애자일’하게 일하고 계신가요? 1. 스크럼 A to Z
👉 ‘애자일’하게 일하고 계신가요? 2. 일잘러들은 이렇게 일한다! – 애자일 플래닝

3편에 걸친 애자일 시리즈의 마지막 내용은 바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입니다 🙌🏻🙌🏻
기업들이 왜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지,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Rebranding campaign from Monday.com

“혹시 여러분은 눈을 뗄 때마다 변화하는 혹은 예측할 수 없는 프로젝트를 관리하려고 노력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태스크 혹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대규모 팀 뿐만 아니라 소규모 팀에서 진행하는 모든 업무 과정에서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기 어렵거나 마감일을 놓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이메일 및 Skype 대화와 같은 느리고 비효율적인 방법에 의존하여 작업을 관리할 때 더욱 많은 문제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때문에, 많은 기업이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여 업무와 프로젝트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연한 솔루션이 요구됩니다 : 

“애자일 소프트웨어”


적절한 애자일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구성하고, 작업을 할당하고, 애자일 팀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어떻게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요?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애자일 방법론과 애자일 프레임워크(예: Scrum)를 채택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기존 프로젝트 소프트웨어가 기존 방법(예: waterfall 모델)을 지원했다면,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애자일 프레임워크를 강화합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Scrum 및 Kanban 보드, 드래그 앤 드롭 변경 기능, 라이브 대시보드 및 알림과 같은 개방형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잦은 변경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클라이언트 요구 때문일 수 있음)를 관리한 적이 있는 경우, 모든 사용자를 동일한 진행 선상에 위치시키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애자일 소프트웨어 내 관리를 통해 팀은 내부 문제(버그) 및 외부 요청(클라이언트 피드백)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태스크를 업데이트하고 할당하는 것이 간편하여 프로젝트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실제 기술 지원팀에서 사용 중인 워크로드 파악을 위한 보드입니다.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O2라는 로열티 앱의 소유자인 Telefonica는 Agile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팀 효율성을 30% 향상시켰습니다. 애자일 팀의 효율성을 높여 매출 및 수익이 상승했습니다.

– 경영 컨설팅 및 리더십 개발 회사인 McCrystal Group은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채택하여 (COVID-19 기간 중에도) 60%의 놀라운 매출 증가를 보였습니다.

먼데이닷컴을 비롯한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툴에서는 애자일 프로세스의 진행을 시각화하는 스크럼 보드(Scrum board)칸반보드(Kanban board)를 사용하여 위와 같은 상황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파이프라인에 문제가 있는 경우 더 빠르고 쉽게 발견하여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분석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내용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채용 파이프라인, 판매 파이프라인, 제품 로드맵, 캠페인 추적, 예산추적, 프로젝트 KPI

Agile software dashboard from Monday.com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어떤 사용자에게 적합한가요?


애자일 소프트웨어는 프로젝트 관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업무 카테고리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격(현장) 애자일 팀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인적 자원/채용, 판매 추적, 애자일 마케팅 캠페인 등 대부분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마케팅 뉴스레터 캠페인을 애자일 프로젝트로 진행한다면, 워크플로우 항목을 아래와 같이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 뉴스레터 발송 개요 (PM이 작성자/편집자에게 할당할 때까지 대기)
  • 뉴스레터 발송 개요 지정 (작성자/편집자 할당/태그 지정)
  • 뉴스레터 컨텐츠 작성 완료
  • 뉴스레터 고객 DB 수집
  • 발송 준비 완료(PM이 콘게시물을 뉴스레터에 발송)
  • 발송됨 (캠페인 진행률 표시)
  • 발송 후 리드 집계


이렇게 구성된 워크플로우 항목을 애자일 소프트웨어의 스크럼과 칸반보드에 적용하면 아래처럼 적용될 수 있답니다 🙂

어떠한 분야의 사용자든지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워크플로우 항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진행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스크럼 형태의 보드를 칸반 형태의 보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스크럼과 칸반 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뷰 타입을 제공합니다. 스크럼 보드에서 태스크 항목을 리스트업하고, 칸반 보드로 진행상황을 한 눈에 파악해 보세요🙌🏻


애자일 소프트웨어 – 어떻게 선택해야할까요?


애자일 방식을 채택하고 애자일 소프트웨어 도입을 고려 중이라면, 중요한 과제는 올바른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자일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애자일 방식을 위해 필요한 기능(및 그 이유)의 목록을 작성해보았어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 😊)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500 페이지 사용자 매뉴얼이 아닌 워크플로우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 가시화된 프로젝트 Kanban 보드(완료, 보류 등 진행상황 외에도 문제점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
  • 플랫폼의 전화 회의 확대/축소(1:1 회의 필요 시 즉시 수행 가능)
  • 코딩이 필요없는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허용 (기술자가 아니므로 사용자의 오류와 작업 시간을 줄여야 함)
  • Mailchimp, Slack, Zendesk 및 Salesforce와 같이 사용하는 다른 플랫폼과 연동 가능성 (현재 워크플로우를 방해하지 않고 간소화할 수 있음)
  • 무료/할인 평가판 또는 데모 제공 (결정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




애자일 소프트웨어를 찾고 선택했다면,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제대로 구현하지 않으면 애자일 방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없을 거예요 😅

애자일 소프트웨어 먼데이닷컴에서는 애자일 팀을 위해 설계된 템플릿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애자일 프레임워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해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구성하고, 작업을 할당하고, 애자일 팀을 편리하게 관리해보세요!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