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장점이 많은 제도이긴 하지만,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효율을 내려면 그에 맞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원격 팀 일정 관리, 플랫폼 간 커뮤니케이션, 회사 문화 유지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이 골치아픈 일들을 이제 먼데이닷컴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

팀 스케쥴 관리하기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누가 언제 일하고 있는지입니다. 요즘 유연 출근제를 도입하는 회사들도 많은데요, 재택 근무를 할 때는 누가 언제 출근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먼데이닷컴으로 주간 근무 시간표를 만들어보세요.

아래 예시 보드에서는 날짜를 아이템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각 컬럼은 사람 컬럼입니다. 컬럼에 교대 시간 및 근무 시간을 표시함으로써 팀은 예상 근무 시간과 작업 시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드를 사용하여 충원 여부를 추적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예제에서 “최소 인원”은 숫자 컬럼입니다. “총 인원” 컬럼은 수식 컬럼인데, 모든 일정 표의 인원을 아래 수식을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8AM-5PM#Count}+{9AM-6PM#Count}+{10AM-7PM#Count}+{11AM-8PM#Count}

또한 “OUT” 컬럼은 아래와 같은 수식을 사용하여 “연차/외근” 컬럼의 직원 수를 계산합니다.

{연차/외근#Count}

일정이 있는 직원 수 (총 인원 – 연차/외근) 컬럼을 추가하여 운영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인원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충원 여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출근하는 직원의 수가 충분하지 않다면 “CRITICAL”이라는 메세지를 띄우는 수식 컬럼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수식은 출근하는 직원 수가 CRITICAL의 10%가 됐을 때 “Check Staffing”을 표시합니다.

“충원?” 컬럼의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IF(IF(AND(MINUS({총 인원},{OUT})<ADD({최소 인원},(DIVIDE(MULTIPLY({최소 인원},10),100))),MINUS({총 인원},{OUT})>{최소 인원}),"true","false")="true","Check Staffing",IF((MINUS({총 인원},{OUT}))<{최소 인원},"CRITICAL","normal"))

이 수식 컬럼과 함께라면 팀 일정 관리도 아주 쉬워질거예요!

커뮤니케이션

재택근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명확하고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도구가 필수적이죠. 채팅 앱을 사용하는 회사들도 많지만, 채팅 앱은 과거 대화를 찾기가 어려워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먼데이닷컴에는 그래서 업데이트 섹션이 존재합니다!

업데이트 섹션

업데이트 섹션을 통해 프로젝트, 회의, 아이디어 및 내부 정보에 대한 대화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에 이모티콘이나 gif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슬랙 연동

기존에 팀이 슬랙으로 소통을 해왔어도 문제 없습니다! 슬랙과 먼데이닷컴을 연동하여 슬랙 메시지를 먼데이닷컴 아이템으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목표를 계속 기억하세요 

팀의 성공을 위해서는 팀원들이 같은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팀의 일정이 정해지면, 회사의 방향성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KPI와 기대 효과가 무엇인가요? 대시보드로 모든 팀원들이 알게 하세요!

대시보드는 팀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집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위젯을 통해 대시보드를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의 몇 가지 예입니다.

  • 배터리 위젯 – 팀과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카운트다운 위젯 – 목표나 이벤트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여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업무량 위젯 – 누가 과도하게 일을 하고 있는지를 한 눈에 확인하고 그에 따라 업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관리하세요 

재택 근무 중에도 회의는 중요합니다. 회의는 모든 사람들을 같은 페이지에 놓을 수 있고, 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도 될 수 있습니다.

Zoom 연동

먼데이닷컴은 Zoom과도 연동됩니다! 연동을 설정한 후에 시작되는 모든 미팅은 보드의 지정된 그룹에 게시됩니다. 미팅이 시작되면 새로운 미팅에 대한 아이템이 생성되고, “Meeting Started”이라는 텍스트와 함께 업데이트가 작성됩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화를 설정하여 키워드에 “Meeting”을 넣으면 미팅이 시작될 때마다 보드 구독자들에게 알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들이 받은 알림을 클릭하면 관련된 보드로 이동하게 되고, Zoom 미팅 ID를 클릭하면 바로 미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섹션을 활용하여 회의록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연동

원래 일정을 관리하던 캘린더가 있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캘린더 연동을 통해 구글 캘린더, 아웃룩, iCalendar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보드에 날짜나 타임라인을 추가한 후 ‘date – 컬럼 설정 – 동기화’에 가서 캘린더를 설정하면 됩니다.

적절한 도구와 함께라면 한 사무실에 있지 않더라도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과 함께 팀의 효율성과 성과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