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이란 동시에 하나 이상의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을 읽으면서 이를 닦는 것? 멀티태스킹이죠.

TV를 보면서 저녁을 차리는 것? 이것도 멀티태스킹이죠.

오디오 북을 들으면서 청소하기? 이것 역시 멀티태스킹입니다. 

위의 예시들은 일반적인 것들이며 생산성에 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예시들에서는 한번에 두 가지 일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복잡한 멀티태스킹은 어떨까요? 전화로 클라이언트와 통화하면서 이메일에 답장을 하면서 7살 아이의 원격 수업을 도와주면서…🤯

멀티태스킹이 우리에게 좋은 것일까요? 아니면 나쁜 것일까요? 실제로 더 많은 일을 하게 도와줄까요? 아니면 더 복잡하게 만들기만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멀티태스킹의 과학적 근거에 대해 다루고, 인간이 그것을 어떻게 잘할 수 있는지 (또는 잘할 수 없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를 제시하고, 먼데이닷컴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브라우저 탭을 열어두셨나요? 

포스팅 읽기를 잠깐 멈추고 지금 열려있는 브라우저 탭 개수를 세어보세요. 

몇 개나 열려있나요? 5개 10개? 25개? 아니면 브라우저 탭을 세다가 또 옆길로 샜나요? 

괜찮아요. 우리 모두 그러니까요.

의지에 가득 찬 하루를 시작합니다. 노트북을 열어 이메일을 확인합니다(탭 1). 그런데 갑자기 페이스북이 보고싶네요….(탭2). 그리고 나서 구글 시트를 엽니다(탭3). 그리고 잠깐 트위터를 볼까요? (탭4) 그러다가 이제 흥미로운 기사를 하나 봅니다(탭5).

그리고….또 다른 기사를 하나 보고요. 그리고 이제 경쟁사 조사를 좀 하고…갑자기 버즈피드 퀴즈를 하나 풉니다.

그리고 또 계속 이걸 반복하죠…아직 오전 10시도 안되었는데도요!

이렇게 열려있는 탭을 세는 것만으로도 뇌에 부담이 되는 것 같지 않나요? 

여기다가 앱, 스마트폰, 음식, 아이들 … 등의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외부 요인까지 더하면 머리가 터져버릴 수도 있겠죠…

우리가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증거는 분명히 있지만, 이걸 ‘잘’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당연히 아니오!입니다.

인간은 멀티태스킹을 못합니다!

여러분이 무슨 생각하는지 알아요. 

“저는 멀티태스킹 잘하는데요! 멀티태스킹은 스킬이고 자산입니다. 저는 멀티태스킹으로 한번에 더 많은 일을 할수 있어요.” 하고 생각하셨죠?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신경과학자 Earl Miller는 NPR Morning Edition과의 인터뷰에서 멀티태스킹의 유행을 무시하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연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인간은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데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뇌는 멀티태스킹을 제대로 할 수 없고, 그게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속이고 있는 것입니다.”

Miller는 대부분의 경우 인간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것에 집중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업무에서 업무로 전환하면서 동시에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동시에 여러가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주의가 매우 빠르게 전환되는 것입니다.”  

태스크에서 태스크로 주의가 빠르게 전환되는 것을 과학자들은 “과업 전환(task-switching)”이라고 부릅니다. 

먼데이닷컴은 멀티태스킹이 생산성을 저하하는 제 1의 요인이라고 믿습니다. 

멀티태스킹의 문제점은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무엇이 중요한지를 잊어버린다
  2. 효율성을 떨어트린다
  3. 번아웃이 쉽게 온다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을 높인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실제로는 정반대이지만요.

그래서 저희는 멀티태스킹 대신에 타임 블로킹(time blocking)을 추천합니다. 

타임 블로킹이란 스케줄을 시간 순서대로 진행하지 않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중요한 순서에 따라 태스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일의 우선순위르 정해 놓으면 하루 중 가장 일의 능률이 오르는 시간대에 생산적이고 중요한 일을 할 수 있겠죠!

또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해 멀티태스킹을 중지하는 방법

(그리고 실제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

먼데이닷컴은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기 전에 현재의 작업을 완전히 완료할 수 있게 하여 업무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집중력 높이기 위해 먼데이닷컴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예시입니다:

  1. 업무를 주별로 관리합니다: 명확한 아젠다를 가지고 복잡한 업무를 더 작고 실행 가능한 날짜로 쪼개는 작업 보드를 만듭니다. 
  2. 타임 블로킹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산만함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입니다. 모든 작업이 포함된 보드를 만들고, 반복 작업은 템플릿으로 만들고, 일정을 추가한 다음, 실제 시간을 추적합니다. 
  3. 시간을 관리합니다: 리스트를 생성하고, 관련된 프로젝트, 부서, 또는 단계별로 태스크를 그룹화합니다. 영향력과 상한선을 정의합니다. 

먼데이닷컴에서는 다른 플랫폼이 필요하지 않아, 여러 플랫폼을 전환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쓰던 툴이 있다구요? 먼데이닷컴에 연동하여 쓸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사용하면 작업을 완료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멀티태스킹은 없습니다. 작업을 전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것을 위한 하나의 플랫폼 먼데이닷컴을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