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고객 이벤트는 오스틴에서 열릴 예정이니 지금부터 준비를 해주세요.”

상사가 이렇게 명령을 했습니다. ‘내년’, ‘오스틴’, ‘이벤트’. 이벤트 담당자로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바로 계획 수립에 들어갔습니다.

몇 달 후 경영진에게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누군가 슬라이드 첫 장에서부터 손을 들고 질문을 합니다. “장소가 왜 오스틴이죠? 저희 이벤트는 보스턴인데요.”

침묵..당황스러움..어색함… 혼란.

소통의 오류로 결국 시간과 돈을 다 낭비한 것입니다.

400개 회사, 10만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잘못된 의사소통의 비용 설문에 따르면 부적절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연간 손실은 회사당 평균 6240만 달러였습니다.

무려 6240만 달러요. (우리 돈으로 707 억정도…!)

The Economist의 또 다른 연구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장벽에서 응답자의 44%가 커뮤니케이션 장벽이 프로젝트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31%의 응답자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사기가 저하되고, 25%가 성과 목표 미달, 18%가 매출 손실이 발생한다고 답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잘못된 의사소통은 조직, 팀 및 직원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잘못된 의사소통의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과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안, 그리고 monday.com Work OS를 사용하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소통 오류의 6가지 원인

잘못된 의사소통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6가지 일반적인 원인들을 살펴겠습니다.

1.좋지 않은 팀워크: 어떤 팀이든 성공을 거둘면,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팀워크가 나쁘면 갈등을 겪게 될 확률도 높으니까요. 이는 팀원 개인에 나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와 조직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이 블로그 게시물에 설명된 대로 매일의 스탠드업 미팅, 주간 프로젝트 콜, 개별 체크인 및 팀 구성 활동을 통해 팀 역학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한 팀이 서로를 더 잘 알수록, 그들은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2. 추측하기: 증거 없이 또는 충분하지 못한 (심지어는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팀원이 확실히 물어보지 않고 추측을 내리는 경우 나쁜 일이 일어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처음에 언급한 오스틴 vs. 보스턴 사례를 보세요. 

해결 방법: 이해하고 있는 것이 확실한지 꼭 시간을 들여 확인해봐야 합니다. 무언가를 듣고 나면 “확인 차 다시 물어볼게요. xx가 맞나요?” 하고 물어보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3. 적극적으로 듣지 않는 것: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말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나요? 내가 말을 할 차례를 기다리며? 그건 ”말하기 위해 듣는” 것입니다. 적극적 듣기의 반대라고 할 수 있죠. 적극적 듣기는 완전히 상대방이 하는 말에 집중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 알림을 끕니다. 노트북을 닫으세요! 상대방과 눈을 맞춥니다. 상대방이 한 말을 되뇌어 완전히 이해되도록 하세요.

4. 잘못된 채널 선택: 이메일, 슬랙, 전화, 문자, 대면 회의, 화상 회의, 링크드인 메세지, 앱 메세지 등…정말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완벽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결코 없지만, 더 나은 채널은 있죠. 잘못된 채널을 선택하면 메시지의 흐름이 끊길 수도 있고, 답장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해결 방법: 팀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채널 규칙”을 만드세요. 대화 유형에 따라 사용하는 채널을 서로 합의합니다. 주의) 적절한 툴은 조직이나 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5. 편협한 마인드: 편협한 마인드야말로 커뮤니케이션의 방해꾼입니다. 강한 신념을 갖는 것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지 않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해결 방법: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에 열려있는 팀 문화를 육성합니다.

6. 투명성 부족: “알아야 할 필요”를 기준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나 팀은 투명하지 못하여 직원들에게 폐를 끼칠 수 있습니다. 개방성과 투명성이 부족하면 사기와 생산성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이어집니다.

해결 방법: 시간을 내어 팀원이 하는 일을 설명합니다. 이렇게 팀원들이 각자 하는 일을 알게 되면 조직 전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투명성이 어떻게 의사소통 오류를 방지하나요?

투명성과 의사소통의 연관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따로 문단을 나누어 설명합니다!

먼데이닷컴의 CEO Roy Mann은 “투명성이란 숫자, 로드맵, 계획, 챌린지, 우려 사항 등 모든 정보를 뜻합니다. 모든 팀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말이죠.”라고 말했습니다.

Mann은 “투명성이 확보되면 팀 전체의 지성을 활용하여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일하고,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투명한 조직은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에도 능합니다.

먼데이닷컴에서는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공유하고, 주어진 시간에 작업 및 프로젝트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주고, 목표와 우선순위를 이해함으로써 일상 업무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합니다.

회사 내 모든 사람들은 개별 업무가 회사 전체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고 있으며, 팀으로서 함께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해답!

소프트웨어가 모든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진 못하지만, 적절히 사용한다면 내부 소통 문제를 100%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도 먼데이닷컴의 워크 OS는 잘못된 의사소통이 덜 발생하도록 보장해주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먼데이닷컴의 플랫폼을 통해 팀은 프로젝트와 작업을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의 업데이트는 각 태스크별로 작성할 수 있어, 대화가 맥락에 맞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대화 목록을 찾을 때도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어떤 상황에서 그 대화가 이루어졌는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멘션과 댓글 기능을 통해 쉽게 담당자를 소환하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무료체험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