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자신의 업무를 누군가에게 위임하지 못하고 전부 자기가 직접 하려하거나, 업무를 맡기더라도 팀원을 믿지 못하고 세세한 내용까지 다 관여하고 지시하려고 하는 상사를 마이크로 매니저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를 할 때도 시시건건 계속 전화를 하고 화상회의를 요청하여 팀원에게 맡은 업무에 대해서 보고하라고 하는 상사가 대표적으로 이러한 마이크로매니저에 속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먼데이닷컴은 업무의 WebMD와 같은 새로운 시리즈를 시작했습니다. 혹시나 내가 과연 마이크로매니저일까? 라고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항목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마이크로매니저들은 본인이 마이크로매니저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고, 다른 사람이 그 사실에 대해서 알려주면 자기는 절대 마이크로매니저가 아니라고 흥분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아래 항목에서 해당되는 것이 몇 개나 있는 지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

  • 이메일 참조 (cc 하는 것)를 좋아합니다.
  • 하고 싶은 일뿐 만 아니라 어떻게 하고 싶은지 정확히 알려고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업무하는 것에 자주 불만을 느낍니다.
  • 종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선택하고 싶어합니다.
  • 모든 것에 대한 보고를 기대합니다.
  • 때때로 사람들이 당신을 피하고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 사소한 일을 처리하는 데 식은땀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는 느낌이 듭니다.
  • 당신이 때때로 “통제 광”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 자신이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업무를 위임하기가 어렵습니다.
  • 프로젝트를 완료 할 때 종종 자기 자신이 장애물임을 확인합니다.

위의 3 개 이상에 대해 예라고 답했다면….안좋은 소식은….

당신은 마이크로 매니저 일 수 있습니다.

사실, 좋은 소식은 마이크로매니저가 된다는 것은 당신의 성격에 대해 매우 긍정적 인 것들을 많이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열정적이고 헌신적입니다. 당신은 훌륭한 결과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일을 완벽하게 하고 싶어합니다. 이전에 맡은 업무에서 스타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부 사항에 집중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유권을 가짐으로써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쉽게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좋은 곳(훌륭한 일을하고자 하는)에서 비롯되며,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전혀 모르고있을 것입니다. 사실, “마이크로매니지먼트”에 해당하는 모든 작업이 실제로 동료와 팀원의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 이된다고 확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 매니지먼트가 부정적으로 보이는 것일까요?

마이크로매니저들은 명시적이든 아니든, 팀원들이 스스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것은 분명히 팀 사기에 좋지 않지만 효율성과 생산성 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일 수 있는 자유와 공간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점점 평범한 결과를 내기 시작합니다.

팀원은 스스로 작업을 수행 할 수있는 자신감을 잃어 버리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의존합니다. 때때로 필요하다는 것은 기분이 좋겠지만 누구에게도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당신은 정확하게 사전에 모든 해야하는 단일적 업무 태스크들을 말하지 않고 휴가 또는 반차를 가질 수 없습니다. 결국 당신은 지쳐서 혼자서 한 가지 일도 할 수 없는 동료들을 원망하기 시작하고, 번아웃이 계속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싫어하며 결국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질 수 있는 다른 기회로 이동하게됩니다.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는 높은 이직률과 회사의 성장과 성공에 필요한 중요한 인재의 상실의 주 원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마이크로매니지먼트를 아주 자연스럽게 하면서, 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올릴 수 있는 치료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툴을 사용하면 마이크로매니지먼트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연이 아니라, 모든 것이 직원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과 똑같은 포인트들에 있습니다. 

1단계 : 모든 사람이 높은 수준의 목표에 부합하도록합니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업무가 더 큰 그림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이해를 하게 되면 업무의 과정 중 가장 사소하거나 평범한 태스크의 중요성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마이크로매니지먼트의 필요성이 즉시 줄어 듭니다. 모든 업무가 완료된 후 모든 사람의 배를 조종하고 경로를 수정하는 대신 모든 사람이 들어가기를 원하는 목적지를 가리켜서 함대로 함께 항해 할 수 있습니다. (보트의 비유가 적절한가요?ㅎㅎ 같이 으쌰으쌰 목적을 향해서 같이 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여기 monday.com에서 우리는 사무실 주변의 TV 화면에 높은 수준의 목표를 대쉬보드를 활용하여 모두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중요한 것에 대해 조율하고 우리 모두에게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업중인 것이 회사의 성공에 기여하고 있습니까?”

대쉬보드를 활용한 공유 시간

2 단계 : 매주 할 일을 한 팀으로 함께 결정합니다.

주 단위로 시간을 관리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이전에 작성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이점 중 하나는 마이크로매니지먼트를 위한 완벽한 해결책이라는 것입니다.

일주일은 이해하기 쉬운 시간 프레임입니다. 일주일에 달성 할 수있는 것과 달성 할 수 없는 것을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팀 관리에 있어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일정을 제공하고 업무에 대한 계획을 제대로 이행 할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주간 작업을 팀원들과 함께 논의하여 업무의 더 큰 그림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올바른 길을 안내 받고 있다고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이 우리가 팀 주간 작업 보드를 좋아하는 한 가지 이유입니다. 모든 사람을 조정하는 매우 간단하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방법이며, 모든 사람이 미시적 수준과 거시적 수준에서 작업하는 것에 대한 훌륭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매니지먼트도 사실상 압박을 주지 않는 범주 내에서 진행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팀 전체가 같이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한 차원더 발전된 마이크로매니저의 꿈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3 단계 : 메트릭스에 집중하세요.

우리는 비즈니스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매니지먼트 체인에서 해방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것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목표가 무엇인지 우리 모두가 명확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결과를 측정 할 수 있는 한 자유롭게 실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항상 우리의 “책임있는 성인의 역할”이며,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는지 여부에 대한 평가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원래 기존의 것들을 유지하고자하는 많은 전통적인 작업 환경과는 극적으로 다릅니다. 더 많은 후배 직원이 더 나은 방법이 있다고 확신하더라도 관리자가 원래의 방법을 유지하기로 하는 전통적인 작업환경과 지금은 많이 달라져야 합니다. 안그러면 업무의 방향성과 효율성에 대한 발전이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진지한 마이크로 매니저라면 자기 성찰과 감정적인 일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매니저들은 의외로 갓 관리자가 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든 것을 직접 하던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유능한 팀원일수록 직접 자기가 다 해버리려고 하는 성향때문에 올바른 관리자로서 발전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활용하면서 한차원 더 발전된 좋은 방향의 업무 관리를 진행한다면 마이크로매니지먼트 때문에 팀원 간의 감정 상하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