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는 폭포수(Waterfall), 애자일, 그리고 하이브리드. 이렇게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 이 3가지를 모두 살펴보려고 합니다.

잠깐만요, 겨우 3가지요? 스크럼은요? 칸반은요? 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방법론이 아닌 ‘프레임워크’입니다. 개념이 혼란스러운 분들은 ‘초심자들이 알아야 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세요.

간단히 말하자면 방법론은 프로젝트 실행법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큰 그림이라고 할 수 있겠죠. 프레임워크는 프로젝트 실행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단계별 지시사항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하겠습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사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 명확성: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프로젝트에 명확성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역할이 투명하게 정의되므로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책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누가 무엇을 책임지고 있는지가 불투명하면 이는 바로 지연과 혼란으로 이어집니다.
  • 가시성: 모든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면 프로젝트 진행 상황과 다음에 수행해야 할 작업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계획을 통해 일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프로젝트를 다시 원점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작업량을 점검하여 누가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누가 일을 과도하게 하고 있는지도 파악하기 쉽습니다.
  • 효율성: 테스트를 거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따르면 프로젝트 시작 단계를 가속화하고 전체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배운 교훈도 적용할 수 있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서 이전 단계가 완료되고 나면 다음 단계를 실행하는 선형적이고 순차적인 방법 – 폭포수(Waterfall) 방법론
  • 프로젝트 각 단계의 최종 결과가 어떻게 될지 더 명확하게 보여주는 반복적인 방법 – 애자일 방법론


올바른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 요구 사항: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은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범위 기술서의 일부로 미리 완전히 정의해야 하는지, 아니면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보다 유연하게 정의해 나가야 할지의 여부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이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 자원: 프로젝트에 가용성이 제한적인 전문 리소스가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 타임라인에 해당 리소스를 사용할 시기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고객 문화: 고객이 협상할 수 없는 사항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범위를 엄격하게 제어해야 하지만 시간과 예산이 결정되지 않은 경우, 시간과 예산이 고정되어 있고 최종 산출물을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을 때와 각기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이해관계자의 참여 수준: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 팀이 어떤 방식으로 협업하고 있나요? 프로젝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결정을 내리고 방향을 제시하나요? 아니면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제공한 다음에 프로젝트 과정에서는 개입을 최소화하나요?


왜 폭포수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나요?

폭포수 방법론을 사용하면 시작과 동시에 심층 계획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처음부터 고객과 프로젝트 팀 모두 필요한 결과를 명확히 파악하고, 비즈니스가 조직 목표를 보다 폭넓게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파악합니다.

시작 및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입니다: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수립하여 프로젝트의 여러 부분에 대한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모든 사람이 알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종합 프로젝트 문서로 공유할 수 있어 오해의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 품질 계획에 대한 초기 투자로 프로젝트에 필요한 리소스를 적시에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가 지연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폭포수 방법론을 사용하면 프로젝트의 각 단계가 순서대로 실행되어 “범위 변동(Scope creep)”의 위험을 낮추고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제어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코프 크리프, 범위 변동, 무분별한 범위 확대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프로젝트의 범위의 지속적이거나 통제되지 않은 범위 확대 또는 변경사항을 의미합니다.

요약: 폭포수 방법론은 변동이 적은 프로젝트 환경에서 가장 잘 작동하며, 최종 결과물에 대한 높은 수준의 확실성을 보장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로부터 초기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 애자일이 더 적합한가요?

애자일 방법론은 프로젝트 시작 시 요구 사항을 정의할 수 없는 경우를 위한 것입니다. 프로젝트 팀과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협력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조정합니다.

프로젝트의 세부사항은 “반복” 또는 “스프린트”라고 알려진 짧은 기간에 걸쳐 전달된 다음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토대로 개선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 팀에 가까이 있거나 프로젝트 팀 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유연성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환경이 덜 확실하거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제품 테스트는 전체 과정에서 수행되므로 시장 또는 요구 사항의 변화에 쉽게 변경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클라이언트들이 있는데, 이는 각 반복 작업이 끝날 때마다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투자 “수익률”이 더 빠르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의 라이프 사이클 전체에 걸쳐 프로젝트에 계속 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애자일은 고객과 프로젝트 팀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프로젝트 기간 동안 정확한 결과물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변화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입니다.


꽤 다른 것 같은데요?

차이가 분명히 있지만 어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선택하든 다음과 같은 5가지 프로젝트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시작: 이것은 시니어 이해관계자들이 비즈니스 사례를 취합하고 승인을 내릴 때 시작되는 바로 첫 단계입니다. 프로젝트 스폰서가 정해지고 프로젝트 범위(내부 사항 및 외부 사항)가 명시됩니다.

프로젝트 기획: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계획을 구성합니다. 폭포수 방법론에서는 합의된 모든 프로젝트 결과물과 마일스톤을 정하여 포괄적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계획 단계는 더 짧아지고 프로젝트 실행 단계와 결합됩니다.

프로젝트 실행: 폭포수 방법론에서 이 단계는 프로젝트 일정을 따르고 계획 단계에서 합의된 것을 실행에 옮기는 단계입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에서는 스프린트가 이 단계에서 시작됩니다. 각 스프린트는 다음에 무엇을 해야할지 알려줌으로써 프로젝트를 최종 목표에 더 가까워지게 합니다.

모니터링 및 제어: 폭포수 모델을 따르는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헌장 내에 관리 프로세스를 문서화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주목해야 할 핵심 사항은 범위 변동(scope creep)입니다. 범위 변동은 실제로 발생하지만,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공식적으로 문서화해야 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의 경우,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현재 상태 및 다음 우선순위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토합니다.

프로젝트 마감: 끝까지 해냈군요! 결과물이 사전에 합의되었든,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중간에 나왔더라도 이제 자료를 클라이언트에 넘기고 새로운 프로젝트로 출발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정말 이상적인 해결책이 있을까요?

폭포수나 애자일 중 어느 쪽도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효과가 있을 것 같지 않다면, 하이브리드 방법론을 사용해 보세요.

이 접근 방식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폭포수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장점을 모두 결합하려고 합니다. 두 가지 접근 방식의 분명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이를 방법론으로 결합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팀은 익숙하지 않거나 편안한 방식으로 작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니어 클라이언트는 익숙하지 않은 측정 기준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방법에 대한 지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정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정보를 여러 번 반복해야 할 수 있으며, 책임이 불분명할 경우 무언가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성 및 유연성이 향상될 수 있는 당면 과제와 가능성을 잘 알고 있는 숙련된 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이 그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이 도움될 수 있을까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어떤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선택하든, 중요한 프로젝트 성공 요인은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데이닷컴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는 많은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폭포수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더 많은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 템플릿은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 대한 태스크, 일정 및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프린트 계획 템플릿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스프린트 회고를 위한 편리한 템플릿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워크플로우를 할당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구하려면 최고의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앱과 조직 도구가 필요합니다.

먼데이닷컴 Work OS에서는 함께 작업할 때 마찰이 없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다른 커뮤니케이션 툴과도 연동되므로 일하는 방식을 변경할 필요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