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사막에 피라미드를 건설하거나, 우주로 로켓을 발사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수익성 있게 만들거나…… 위대한 노력이 성공하려면 계획과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지 않고도 훌륭하게 작업을 해낼 수 있나요? 네, 물론이지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고통스럽고, 스트레스를 받고, 책상 밑에 웅크리고 앉아 눈물을 흘릴 수도 있지요.

프로젝트 관리 툴이 너무 많아서 나에게 맞는 프로젝트 관리 툴을 찾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써야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 포스팅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툴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툴의 전체 목록을 보려면 288개의 프로젝트 관리 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 툴이란 어떤 것인가요?

업무에 적합한 툴을 선택할 때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고려 중인 툴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7가지 중요한 기능입니다.

  • 프로젝트 계획 – 간트 차트가 됐든, 칸반 보드나 간단한 스프레드시트가 됐든, 계획과 일정 관리는  모든 프로젝트 관리 툴의 핵심이어야 합니다.
  • 커스터마이징 – 모든 기업을 일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런데 왜 툴은 똑같이 구성되어 있나요? 커스터마이징 또는 수정이 가능한 프로젝트 관리 툴을 사용하여 회사에 적합한 시스템, 프로세스 또는 협업을 지원하세요. 
  • 팀 협업 – 팀은 내부 및 고객과의 접촉을 유지해야 합니다. 협업툴에는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자동화 – 이제 지루한 작업을 중단해야 할 때입니다. 사용자 간에 업무를 수동으로 전달하는 작업(예: 컨텐츠 팀이 초안을 작성하여 디자인 팀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작업)은 2021년에 완전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첨단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도구를 찾습니다.
  • 자원 관리 – 누가 언제 무엇을 하느냐가 프로젝트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또한 추적하기 가장 어려운 요소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에 배정된 개인이나 팀은 다른 일을 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작업을 제시간에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실용적인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스케줄링, 시간 추적 등을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보고 및 예산 책정 – 우수한 프로젝트 관리 툴은 현재 어떤 시점에 놓여 있는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보고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보고서는 방해 요소 및 사용된 시간과 비용을 식별하여 리소스를 적절하게 재할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단순성 및 사용 편의성 – 툴이 너무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기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툴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기업은 고된 교육에 시간과 비용을 들일 여유가 없으며 처음부터 직관적인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요?

적절한 툴을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쓰는 것이고요! 어떤 툴이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지 이해하기 쉽도록 몇가지 프로젝트 관리 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데이닷컴

제일 좋은 것부터 시작해보죠! (스스로 이렇게 말해도 되나요…)

간편한 것을 찾는다면 먼데이닷컴이 최고입니다. 저희 스스로도 먼데이닷컴이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툴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설정부터 시작까지 얼마나 쉬운지는 말할 필요도 없고요.

직관적이고 커스터마이징이 쉬운 인터페이스로, 사용자는 몇 분만에 모든 설정을 끝낼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의 주요 셀링 포인트 몇 가지를 살펴봅시다: 

협업: 먼데이닷컴은 협업하기에 최상의 툴입니다. 먼데이닷컴의 협업 기능은 팀이 하나의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하고,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하여 이메일이나 인트라넷을 뒤지는 수고를 덜어주죠. 모든 것이 즉각적이고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정관리 및 계획: 먼데이닷컴과 함께라면 일정 관리와 프로젝트 계획도 아주 쉬워집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시각화할 수 있는 보기 옵션을 활용해보세요.

커스터마이징: 먼데이닷컴은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템플릿을 120여가지나 제공합니다. 모든 산업군에 맞는 템플릿이 이미 준비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다양한 보기 옵션을 통해 팀원은 자신의 업무에 맞는 방식으로 프로젝트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가격:  먼데이닷컴은 네 가지 요금제(베이직, 스탠다드, 프로, 엔터프라이즈)를 제공합니다. 

14일 무료 체험이 가능하고, 연간 요금제에는 할인이 적용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가격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 (MS Project)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는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프로젝트 관리 툴일 것입니다. 마이프로소프트 프로젝트만 구입할 수도 있고, MS 오피스에 애드온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기능은 간트 차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는 견고한 계획, 보고 및 리소스 관리 기능을 갖춘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이 툴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어느 정도 교육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는 신속한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지만, 마일스톤과 결과물이 정의된 폭포수 프로젝트(Waterfall Project)에 가장 적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는 세 가지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보고 기능은 프로젝트 플랜3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플랜 1은 사용자당 10달러부터 시작하고, 플랜 3은 사용자당 월 30달러입니다. 리소스 및 수요 관리 기능까지 제공하는 플랜 5는 한 달에 사용자당 55달러입니다.

지라 (Jira)

또 다른 인기 있는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은 지라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의 연동으로 가장 잘 알려진 지라는 소프트웨어 팀에게 인기있는 도구입니다. 지라는 강력한 보고 기능과 대시보드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자세한 스냅샷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라는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및 작업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유용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며, 다른 자주 쓰는 오피스 앱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협업의 관점에서 지라는 정보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통합 위치를 제공합니다. 이 곳에서 팀은 쉽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지라는 개발 프로젝트에 적합하여 마케팅 팀이나 성장 팀에게는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는 칸반 보기로 제한되어 있으며, 간트차트는 외부 툴을 연동해야 가능합니다.

지라는 프로젝트 관리를 시작하는 팀을 위해 제한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스탠다드 플랜은 사용자당 월 7달러이며, 프리미엄 플랜은 14달러입니다.

트렐로 (Trello)

트렐로는 칸반 보드를 직관적이고 재미있게 관리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렐로에서 각 보드는 프로젝트를 나타내며 작업은 카드로 정리됩니다. 트렐로는 간트 차트를 내장하고 있지 않아 역시 외부 툴을 연동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복잡성에 따라 매우 간단한 보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수준의 검증이 필요한 훨씬 복잡한 목록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태스크가 생성되면 구성원을 할당할 수 있으며, 누가 무엇을 담당하고 있는지,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빠르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트렐로는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몇 가지 자동화나 연동(유료 플랜에만 제공되는)이 없으면 툴의 한계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트렐로는 제한적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프로젝트 관리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플랜은 사용자당 월 9.99달러이며, 대규모 팀의 경우 사용자당 월 17.50달러인 엔터프라이즈 플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트 (Smartsheet)

간트차트의 팬이라면, 스마트시트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의 좋은 대안이 될 겁니다. 스마트시트는 스프레드시트를 개선하여 모든 프로젝트 관련 정보에 대한 하나의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툴은 여러 프로젝트를 일정에 맞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강력한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칸반 보드 연동을 통해 팀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시각화하여 우선순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트는 협업의 관점에서 위에서 설명한 다른 프로젝트 관리 툴보다 강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트는 파일을 저장하거나 도구 내에서 업데이트를 직접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격차는 다른 유명한 오피스 앱과의 연동으로 다소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트는 두 가지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Standard Personal은 사용자당 월 14달러의 유료 요금제이며 Standard Business(표준 비즈니스) 플랜은 사용자당 월 25달러의 요금제입니다.

결론

프로젝트의 규모에 관계없이, 어떤 일을 하든지 성공하고 싶다면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설정 속도가 빠르고 확장이 용이한 것 외에도, 선택한 툴이 고객의 요구 사항과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적합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종 3가지 팁입니다.

1. 툴을 원하는 방식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어떤 통합이 필요한지 결정합니다.
2. “이동 중” 프로젝트 관리는 현대적이고 원격 지향적인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므로 툴의 모바일/오프라인 기능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3. 툴이 얼마나 유연한지 따져보세요. 필요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성장에 따라 확장할 수 있나요?

궁극적으로, 올바른 툴은 모든 사람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협업을 개선하고 프로젝트를 정상 궤도와 예산에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데이닷컴의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고 동적인 동시에 모든 프로젝트에 적합할 만큼 강력하고 단순합니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더 시각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이고, 직관적입니다.

이런 기능들을 살펴보려면 먼데이닷컴의 프로젝트 관리 템플릿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