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캠퍼 쇼룸 모습
아이캠퍼 본사 전경

루프탑텐트로 정말 유명한 아이캠퍼가 먼데이닷컴을 너무나 잘 활용하고 있다는 소식에 공기 좋고 푸르른 파주로 부릉부릉 갔습니다. 루프탑텐트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요새 코로나바이러스로 해외로 못나가는 한국에서도 캠핑이 정말 핫한 엑티비티 중에 하나이지요. 저는 호주에 있을 때 로드트립을 종종 다녔었는데 그럴 때마다 루프탑텐트처럼 차에서 캠핑을 즐기는 경험을 해보았는데요, 막 하늘에 별이 쏟아지고 있고 거기 밑에서 차를 세우고 시간을 보내고~ 잊지 못할 경험 중에 하나였어요. 아이캠퍼 본사에 도착하니 수많은 직원들의 차 위에 설치된 루프탑텐트!!

아이캠퍼의 경우 전세계 33개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고 많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협업을 하고 있어서 먼데이닷컴을 정말 다방면으로 잘 활용하고 계셨어요. 해외 지사 직원들 또한 먼데이닷컴으로 활발하게 원격업무를 같이 하고 있는 이야기들을 듣다보니, 정말 먼데이닷컴의 최적화된 베스트 실사용자라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브랜드 영업, 홍보, 마케팅, 기획, 디자인, 개발 등 프로젝트성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부서에서 먼데이닷컴을 활용하고 계시며 생산 부서에서도 제품 출하 등 영업부서와 공유하며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들이 누락되지 않게 잘 관리가 되고 있었습니다.

아이캠퍼 글로벌 세일즈 김범진 팀장 (좌) 먼데이닷컴 한국파트너사 영업 이재빈 팀장과 마케팅 강다현 팀장 (우)

아이캠퍼 글로벌 세일즈 팀장님이신 김범진 팀장님과 먼데이닷컴 사용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었습니다. 2019년 저희가 먼데이닷컴 한국 파트너사 업무를 막 시작할 즈음 김범진 팀장님이 저희 쪽에 먼데이닷컴 관련 세미나를 요청해주셨었고 그때 저희 먼데이닷컴 이재빈 팀장님이 파주 아이캠퍼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서 컨설팅을 해드렸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30여명이 직원이 있었는데 이번에 방문했을 때는 어느새 70명 이상으로 직원이 늘었더라구요.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재택근무를 하게되고 모든 부서가 유기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협업을 해야하는 제조업체다 보니까 먼데이닷컴을 결정적으로 도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이캠퍼 딜러 로케이션

전 세계 33개국으로 수출업무를 하다보니 이 분들 또한 먼데이닷컴 보드에 게스트로 다 초대되어서 본사와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아이캠퍼 물품에 대한 주문현황 등을 보드로 직접 딜러들이 게스트유저로 와서 상황을 살펴보면서 따로 부차적인 알림 업무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고 합니다.

먼데이닷컴을 어떻게 아시게 되었나요?

기존에는 잔디라는 커뮤니케이션에 특화된 툴만 사용하다가 협업에 대한 툴, 커뮤니케이션 기능하고는 또 다른 색깔의 필요성을 현저하게 느껴서 트렐로 같은 칸반 툴 등을 다양하게 시도해봤어요. 먼가 직관적으로 업무가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유튜브에서 먼데이닷컴 보드를 보게 되었고 오히려 ‘채팅’ 기능이 없다는 것이 더 마음에 들어서 먼데이닷컴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업무 현황을 보드 내에서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볼 수 있었고 진짜 딱 필요한 곳에서 필요한 말만 하게끔 적당한 소통 기능으로 인해서 보드에 더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업무의 효율성을 가장 극대화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실제 먼데이닷컴을 사용하면서 먼데이닷컴 처럼 피드백이 빠르고 피드백에 의한 기능 업데이트가 빠른 것이 가장 감동 포인트였습니다. 사용자의 반응을 가장 예민하게 잘 살피는 느낌이 있어서 먼데이닷컴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먼데이닷컴 한국파트너사에서 방문 세미나, 트레이닝, 미국지사 직원들과도 비디오 컨퍼런스로 세미나를 직접 해주셔서 그 부분도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다른 협업툴의 경우는 이 전체적인 세일즈 프로세스에서의 지원이라기보다는 과정 일부분의 서포트가 이루어지는 것에 반해 먼데이닷컴 또한 아이캠퍼가 지향하는 고객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아이캠퍼 공장 작업실

먼데이닷컴에서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먼데이닷컴 양식 폼 기능

해외에 파트너사 또는 딜러들을 모집하는 양식이 저희 글로벌 웹사이트에 있는데 이 양식 또한 먼데이닷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루프탑텐트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판매를 하고 있는데 불량이나 A/S 관련 이슈들을 접수 받을 때도 먼데이닷컴 양식을 활용하여 그 작성된 내용들을 먼데이닷컴 보드 내에 들어오게 하고 순차적으로 처리해나가고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양식 세팅 예시

이메일 연동 + 자동화 기능

신규 거래사들에 대한 소통, 고객 주문이 오면 주문을 받고 거래대금을 입금하고, 생산 지시를 하고 물품 준비를 하고 물품 픽업 등 클릭 한번으로 이 모든 입력한 정보들이 운송사에 보내져서 물건을 자동으로 배차하도록 자동화 기능을 구조화 하였습니다. 전 세계에 물건을 납품을 하다보니 20개 이상의 운송사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해외로 보내는 데 협업해야하는 운송사들에게 매번 기계적으로 보내야하는 요청 이메일을 자동화해가지고 훨씬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gmail과 먼데이닷컴을 연동하여 자동화 설정을 할 수 있는 예
실제 아이캠퍼에서 사용하고 있는 출하 기록 보드

나라 별 컬럼을 활용한 글로벌 딜러/ 파트너사 관리

생산, 제조, 출하 업무를 다 하고 있다보니까 자세한 정보들을 한데 묶어서 다음 절차에 알림을 하는 거에 있어서 먼데이닷컴 보드에 자동화 설정으로 일을 효율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마케팅팀, 영업팀, 제조팀 등 각자 일하는 워크프로세스와 워크플로우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같이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지 초반에 먼데이닷컴 파트너사 이재빈 팀장님이 많이 공유를 해주셨습니다.

국가 컬럼을 활용한 보드 샘플 예시
먼데이닷컴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설명해주시는 중 !

고객 경험이 가장 아이캠퍼의 중요한 요소라고합니다. 그래서 먼데이닷컴 인터뷰 중에 저 상단의 모니터는 원래 고객들이 물품 A/S를 요청해왔을 때 기다리는 동안 잘 수리가 되고 있는 지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화면이었답니다. 이런 세밀한 요소들에 저는 와우 와우 를 아이캠퍼 사무실에서 외치고 왔는 지 몰라요 호호

아이탬퍼 공장 작업실

먼데이닷컴을 도입하고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이메일이 많게는 30~50%까지 줄었습니다. 너무 불필요한 메시지로 인해서 업무에 지장생기는 것이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되었고 이메일에 대한 과포화 상태였습니다. 흔히 말하는 이메일 폭탄을 피하고 싶었고 이메일로 계속해서 핑퐁이 된다면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이 뭐였지? 이 커뮤니케이션이 결국엔 어떻게 흘러갔지? 까먹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먼데이닷컴이 이메일 과포화 상태를 현저히 줄여주었습니다.

또한 미국지사와 화상회의를 할때, 혹은 본사에서 주간회의를 할 때 보드를 보면서 회의를 하다보니까 회의록 기능을 하면서 거기다가 바로 어떠한 것을 추가하기도 하고 내용을 바로바로 기록해서 너무 편했습니다. 어떠한 또 다른 회의를 위한 자료를 만들 필요 없이 우리가 보드에다가 일을 했던 내용 기반으로 그대로 회의를 진행하니까 편했습니다.

먼데이닷컴에서 제공하는 회의록 샘플 템플릿

주간회의보드의 경우 그 week에 이야기해야하는 이슈사항들을 서브아이템으로 미리 추가를 해두고 각 팀에서 진행했던 내용들을 팀별로 컬럼을 만들어서 추가하는 식으로 하나의 회의 보드가 형성되었습니다. 모든 부서의 상황들이 한 눈에 보이는 주간회의보드를 생성하면서 정말 간편하게 회의를 진행해나갈 수 있게되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먼데이닷컴이라는 플랫폼 자체가 심플하고 직관적이지만 막상 들여다보면 각 조직에서의 다른 워크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알아야만 활용을 120% 할 수 있습니다. 협업이라는 것이 각 조직의 워크 플로우를 명확하게 알지 않으면 보드를 처음에 셋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적으로 기능이 엄청 많고 그런 기능들을 잘 활용해야 먼데이닷컴을 제대로 활용한다고 할 수 있기에 초반에 셋업을 할 때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보드뷰, 대쉬보드 기능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보드를 구성할 때 보드 뷰 기능에 필요한 정보들을 염두해두고 보드를 구성해야하는 데, 먼저 보드를 구성하고 보드뷰를 쓰려고 하면 약간 다시 보드 셋업을 다시 해야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제가 보통 급할 때 검색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띄어쓰기에 따라서 검색결과가 안나오기도 해서 검색기능이 제가 기대한 것만큼 따라주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은 아직까지 수직적인 문화, 결재 문화가 있다보니 먼데이닷컴은 그러한 수직적 문화에 맞춰진 플랫폼이 아니라서 그런 부분의 기능이 아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비록 아이캠퍼는 다른 회사에 비해서 결재 절차가 모든 프로세스에 있는 것이 아니라서 큰 불편함은 없었지만..)

아이캠퍼 쇼룸의 모습

김범진 팀장님이랑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시간이 어느새 휘리릭 갔답니다. 실제로 너무나 먼데이닷컴을 다방면으로 잘 활용하고 계신 모습에 저는 인터뷰 내내 감탄사를 ㅎㅎㅎ 와우 와우 와우 !!! 실제 루프탑텐트를 쇼룸에서 구경하다보니까…저도 갖고싶어졌어요….. 하하하하 한국에서 요새 차박캠핑이 유행이라는데.. 저도 한번 가보고싶어요. 아무쪼록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먼데이닷컴에 대한 다양한 활용 이야기를 나눠주신 김범진 팀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먼데이닷컴 한국 사용자 여러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담기 위해서 저희는 오늘도 열심히 !! 화이팅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