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조던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재능은 게임에서 이기게 한다. 그러나 팀워크는 우승을 가져온다.”

마이클 조던의 말이 맞습니다. 그가 혼자였다면 농구든 사업이든, 성공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이것이 효과적인 팀 관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과적인 팀 관리의 이점과 잘 관리된 팀의 모습을 다루고, 슬램덩크를 할 수 있는 6가지 관리 팁을 알려드립니다!


왜 효과적인 팀 관리가 중요한가요?

효과적인 팀 관리는 직원들을 생산적으로 만들며, 협업과 목표를 위한 동기부여로 이어집니다. 효과적인 팀 관리가 가져오는 3가지 이점을 살펴볼까요?


1. 좋은 사내 문화

팀원들을 위한 최고의 방법을 고민하는 팀 리더는 팀워크, 사기,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리더나 관리자들의 지지가 사내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는 요인이라고 답했습니다.


2.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

연구에서 미국 노동자의 77%는 문화가 그들이 일을 열심히 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습니다.

적절한 팀 관리를 통해 직원들이 외부적인 요소에 신경 쓰기보다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이직률 낮추기

2019년 설문에서 고용주의 81%가 “이직은 매우 비용 부담이 큰 문제”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얼마나 비싸냐고요? 이 설문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은 대체 인력을 찾는 데 연간 11억 달러나 지출하고 있습니다!

설문에서 직원 퇴사 사유로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것은 “대인관계 문제 (관리자나 동료와의 갈등)”였습니다.

이러한 설문 결과만 보더라도 관리자들이 최고의 직원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업무 문화 구축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무엇이 좋은 팀 관리자를 만드나요?

‘좋은 관리자’를 정의하는 단 하나의 기준은 없습니다. 대신 효율적인 리더십이 이끄는 ‘일 잘하는 팀’을 결정짓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죠.

  • 팀원 모두가 자신의 책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 모든 팀원은 팀 및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목표는 프로젝트 달성과 같은 단기 목표가 될 수도 있고, 수입 창출과 같은 장기 목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모든 팀원이 업무량과 업무 문화에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리자 및 감독자가 정기적으로 체크인합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은 필요할 때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는 팀원들로부터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필요한 변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협업과 유대감을 증진하기 위한 정기적인 팀 활동이 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은 주관적인 것이지만 효율적인 팀 관리를 통해 팀원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팀 관리를 위한 6가지 필수 팁


1. 팀과 직접적으로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하세요

팀원과 제대로 소통할 수 없는 관리자는 전쟁에선 이미 진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직원들은 소통 오류를 두려워합니다. 혼란과 스트레스를 불러오니까요. 2019년에 80%의 미국 노동자들은 비효율적이거나 부족한 사내 커뮤니케이션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습니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작업, 데드라인, 목표 등에 대한 팀의 명확한 이해를 보장합니다. 이 투명성을 통해 팀은 생산성과 협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부족한 의사소통은 팀의 사기와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는 고객 만족도나 매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먼데이닷컴과 같은 워크 OS는 팀장과 팀원들이 더욱 잘 소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런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은 투명하고 맥락 있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일정과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면 회의, 작업, 진행 상황 등에 대해서 한곳에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2.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세요

2019년의 한 조사에서 대다수의 관리자들은 팀을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고 답했습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관리자들이 팀원들이 무엇을 하는지 항상 알아야 하고, 바른 길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관리자들도 매일의 업무에 치이다 보면 목표에서 비껴가거나 옆으로 샐 때가 있죠.

관리자가 길을 잃으면 팀원도 길을 잃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2018년 한 보고서에서는 무려 44%의 직원들이 회사의 사업 목표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관리자가 명확한 목표를 제시했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업 목표를 모른다’고 답하진 않았을 겁니다.

단기 프로젝트든 장기 프로젝트든,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는 것은 팀과 조직 전체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관리자는 물론 팀원들도 목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목표 및 주요 결과 템플릿을 사용하여 목표를 언제나 알고 있도록 하세요. 일상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보드에서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가 전체 목표 및 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팀 및 부서 간 협업을 장려하세요

팀에 소속감을 느끼는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2.3배 더 업무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소속감을 느낄수록 협업은 원활해지고, 팀원 간의 협업은 개인 간 갈등을 없애 프로젝트가 제때 완수될 확률을 높입니다.

협업을 위해서는 업무를 한 곳으로 중앙 집중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협업을 위한 하나의 플랫폼을 마련해야 합니다. 실제로 밀레니얼 제대와 Z세대들의 대부분은 테크 플랫폼을 활용하여 업무 보고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답했습니다.

사용자 정의 가능한 프로젝트 추적 템플릿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두가 작업이나 마감일을 추적하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 투명한 접근은 이슈나 플래그에 대한 피드백을 즉시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도 역시 개선되겠죠.


4. 현명하고 공평하게 업무를 배분하세요

관리자는 팀원의 역량, 경험 등에 기반하여 업무를 나누어야 합니다. 그리고 팀원들이 제때 업무를 끝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져야 하죠. 이론적으로는 모든 팀원의 업무량이 공평하게 나누어져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팀장들은 업무 분장에 실패합니다. 적절하지 못한 업무 위임은 직원의 번아웃을 초래합니다.  갤럽 조사에 따르면 “관리할 수 없는 작업량”이 직원들이 생각하는 번아웃의 이유 2위였습니다.

그렇다면 관리자는 어떻게 적절한 업무 배분을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각 팀 구성원에 대한 작업 할당과 마감일에 대한 시야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감독할 수 있는 태스크 관리 템플릿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태스크를 더 잘 위임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업무를 쉽게 파악하고 변경하여 과도한 업무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피드백과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건설적인 피드백은 직원과 관리자 모두에게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직원들이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어디로 향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관리자는 일관된 피드백을 위한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조사 결과, 직원들은 정기적인 피드백을 원하고 있으며, 참가자의 92%는 연간 성과 검토 이상의 성과를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72%는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피드백 시간을 가지길 원합니다.

피드백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인정(recognition)입니다.

팀원들의 노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하면 직원들의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인정을 받지 못하면 사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정해 주는 것과 인정받는 것을 줄이면 각각 번아웃을 45%, 48%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다른 할 일을 처리하는 동안 피드백 시간을 잡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동적 피드백 추적기를 사용하면 관리자가 쉽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6. 재택근무의 한계를 극복하세요

재택 및 원격 근무는 미래가 나아가야 할 길입니다.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주 1회 이상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관리자는 원격 팀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재택근무의 문제점은 일정 관리나 잘못된 의사소통 등이 있습니다. 재택근무 계획 템플릿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운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관리자들은 팀원들의 다른 요구 사항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격 근무자들에게는 피드백 세션이 더욱 필요합니다. 팀에게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는 원격 근무자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4.6배 더 많은 일을 한다고 합니다.


결론

효과적인 팀 관리는 조직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목표 설정, 작업 위임, 일관된 피드백 제공과 같은 기본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관리자는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을 고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리자는 먼데이닷컴의 직원 참여 템플릿을 활용하여 직원의 참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