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직원으로 회사에 처음 입사했을 때, 혹은 이직하여 새로운 회사로 출근하는 첫날. 모든게 아직 처음이라 생소하여 무엇부터 시작할 지? 누구를 찾아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잘 적응해나갈 수 있을 지?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복사기의 위치는 어디있는 지, 회의 일정은 어떻게 잡아야 하는 지, 점심 식사는 누구와 함께 해야 하는 지 등 작은 사소한 것들이 방치가 되면 안되겠지요. 이런 것들이 방치가 된다면, 새로운 사람이 알아야 할 것들을 모른 채 중요한 관계를 구축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의 팀장으로서, 관리자로서 새로운 팀원의 환영을 해주고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며 모든 팀원들이 조화롭게 업무를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 회사에도 데이터 컨설팅 팀이 새로 신설이 되어서 새로운 직원들이 오시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먼데이닷컴 보드를 통해서 이 새로운 분들이 자연스럽게 어색하지 않게 잘 회사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을 함께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직원이 오면 이렇게 먼데이닷컴 내에서 인사를 나눌 수 있어요 !
실제 저희 회사에서 활용하는 새로운 직원 온보딩 보드 !

1. SPH 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저희 회사는 개발팀, 기술지원팀, 영업팀, 마케팅팀으로 크로스 업무들을 하면서 구성이 되어있답니다. 새로운 회사에 오게 되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사람’ 일 것입니다. 저희 온보딩 보드에는 새로운 직원으로 오게되면 미션을 하나씩 클리어하듯이 해야할 리스트들을 적어드리고 그것에 맞춰서 직접 본인이 OJT 스케줄을 신청하고 인사 이메일을 보내고 점심 식사를 서로 약속하기도 한답니다. 무언 가 강압적으로 이 어색함을 깨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이 먼데이닷컴 보드에 나와있는 태스크들을 수행해나가면서 ‘얼음’을 깰 수 있답니다.

2. 작업공간을 준비해보세요 !

책상, 의자, 전화 및 업무에 필요한 기본 용품들의 준비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 조차 뭔가 준비가 되지 않은 느낌은 새로운 직원분들에게도 회사 이미지가 좋지 않게 비춰질 수 있답니다. 업무에 필요한 것들에 대한 구매 리스트도 정리를 하여서 회사에 입사한 날부터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새로운 팀원이 알아야 할 사항 목록을 먼데이 보드에다가 만들기!

새로운 것일 수록 무엇인지 잊어 버리기 쉽고 계속 해서 열람하여 봐서 숙지해야하는 것도 있답니다. 저희는 Welcome to SPH 라는 공유문서가 있어서 여기에 정기적으로 모두가 알아야 할 사항들이 업데이트가 됩니다. 또한 새로운 팀원이 자기가 느꼈던 점, 몰랐던 점, 추후에 다른 팀원이 왔을 때 알면 좋은 점들을 직접 업데이트하기도 합니다. 저희 회사 내에서 어떤 식으로 회의를 잡는지? 일년에 중요한 회사 행사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 온라인 교육/ 작업 보고와 같은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정기적인 팀 회의는 어떻게 진행되는 지? 이를 비롯해서 회사 내의 동료 연락망 업데이트를 통해서 서로 동료의 이름/ 직함 및 연락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4. 회사 내 훌륭한 멘토와 새로운 사람을 연결지어주세요!

팀장으로서 새 팀원을 환영 한 후에는 그들이 초기에 자신의 역할을 잘 지원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회사 생활에 좋은 가이드, 모범, 멘토가 될 사람과 연결하십시오. 멘토가 본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도록 장려하십시오. 새로운 팀원이 질문이 있을 때 멘토에게 연락 할 수 있도록 격려 할 뿐만 아니라 질문을 하거나 제안을 하거나 우려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시간을 예약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위에 나열된 모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기존 직원들의 일정은 진행되고 있는 수많은 업무들에 의해 의심의 여지없이 바쁘지만, 새로운 직원을 환영하기 위해 이러한 장치요소들이 먼데이닷컴 보드를 통해서 집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으로 새로운 직원이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어색함을 자연스럽게 없애면서 SPH 일원으로 스며드는 과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현재 개방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팀원들의 첫 날은 여러모로 기억에 많이 남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이 오래오래 좋게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먼데이닷컴 보드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

>>>> HR 부서의 샘플 보드 살펴보기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