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많은 회사가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재택근무는 IT 기업이나 외국계 기업, 또는 프리랜서들만의 이야기 같았는데요,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진 후에도 재택근무를 해야할 상황은 언제든 닥쳐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다섯가지 툴을 통해 함께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준비해봅시다. 

무언가를 설치하기 전에, 의사소통을 정비합시다 

사실 사무실 내에서도 모두가 함께 의사소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모두가 얼굴을 맞댈 수 없는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더더욱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팀 내에서 ‘무엇’을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소통하나요?

정보를 잃지 않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 순서를 정합니다. 잠깐의 아침 회의를 하거나 로그 업데이트를 할 공유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팀원 모두에게 쉽고 효과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소통하나요?

관리자의 경우, 팀원 모두에게 전날의 진행 상황을 요약하여 다음 목표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직원은 처리할 수 있는 질문이나 미결 사항을 수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해야하는 정보의 종류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면 서로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원격 워크플로우의 형태와 팀의 고유한 우선 순위를 정한 후에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선정해야 합니다. 저희 먼데이닷컴에서는 재택근무 하는 팀이 어디에서 작업하든 최대로 작동할 수 있는 툴들을 우선으로 선정했습니다. 

재택 근무를 위한 툴 6가지

Zoom 

불시에 얼굴을 봐야할 때

얼굴을 보며 하는 소통은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 없다는 데 있기도 합니다. 화상 회의 플랫폼인 Zoom은 실제로 회의를 거의 완전히 재현할 수 있습니다. 무료 평가판을 통해 쉽게 시작해볼 수 있으며, 팀 규모에 따라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lack

종합 채팅 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를 할 때는 바로바로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시징 플랫폼 Slack은 팀원들과 즉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몇 초 이상 걸리지 않는 질문과 피드백에 적합합니다. 신속하게 동기화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즉각적인 답변을 얻음으로써 시간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G Suite

어디서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팀을 한 곳에 있지 않으면 리소스가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Google Drive, Docs, Sheets 등을 통해 엉뚱한 문서나 프레젠테이션에 작업하는 것을 방지하세요. 관련된 모두와 문서를 공유하여 항상 최신 버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x

모든 팀의 파일을 보호합니다

Box를 사용하면 파일을 공유하고, 문서에서 공동작업하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 이 모든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최우선인 팀에게 적합한 툴입니다.

eventbrite

언제 어디서든 이벤트를 계획하세요

컨퍼런스, 미팅, 또는 회사 파티를 계획하는 경우, eventbrite를 통해 배송 계획, 랜딩 페이지 제작, 분석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eventbrite에서 바로 전자 초대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monday.com

얼마 전 버전 2.0 Work OS로 새단장을 한 먼데이닷컴은 작업을 계획/실행/추적 모두 다 할 수 있는 SaaS 플랫폼입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해 팀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하나의 공간에 모을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지 않더라도, 먼데이닷컴 보드 내에서 쉽게 소통하고, 작업의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또한 먼데이닷컴에서 위에서 말한 다섯 가지 툴을 모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서는 Slack을 자동화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날짜가 다 되면 채널에 알리기

– 아이템이 생성되면 채널에 알리기

– 상태가 변경되면 채널에 알리기

– 컬럼이 변경되면 채널에 알리기

– 이 아이템에 업데이트가 게시되면 채널에 알리기

– 업데이트가 발생하면 채널로 보내기

요즘과 같이 직접 얼굴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먼데이닷컴과 Zoom을 연동하여 빠르게 회의를 예약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로 얼굴을 보고 소통할 수 없다는 점, 일의 추적이나 관리의 어려움 등 원격 근무에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툴과 함께 목표 설정만 제대로 한다면, 여러분의 팀은 언제 어디에 있든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