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많은 회사가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재택근무는 IT 기업이나 외국계 기업, 또는 프리랜서들만의 이야기 같았는데요,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진 후에도 재택근무를 해야할 상황은 언제든 닥쳐올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다섯가지 툴을 통해 함께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준비해봅시다. 

저희도 이번에 다시 한국에 코로나 바이러스 위험이 퍼지고 있고, 방역강화 조치가 시행되면서 재택근무를 다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팁과 함께 어떠한 툴들을 사용하면 좋을 지 살펴볼까요?

무언가를 설치하기 전에, 의사소통을 정비합시다 

사실 사무실 내에서도 모두가 함께 의사소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모두가 얼굴을 맞댈 수 없는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더더욱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팀 내에서 ‘무엇’을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소통하나요?

정보를 잃지 않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 순서를 정합니다. 잠깐의 아침 회의를 하거나 로그 업데이트를 할 공유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팀원 모두에게 쉽고 효과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소통하나요?

관리자의 경우, 팀원 모두에게 전날의 진행 상황을 요약하여 다음 목표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직원은 처리할 수 있는 질문이나 미결 사항을 수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준비해야하는 정보의 종류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면 서로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원격 워크플로우의 형태와 팀의 고유한 우선 순위를 정한 후에는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선정해야 합니다. 저희 먼데이닷컴에서는 재택근무 하는 팀이 어디에서 작업하든 최대로 작동할 수 있는 툴들을 우선으로 선정했습니다. 

재택 근무를 위한 툴 6가지

Zoom 

불시에 얼굴을 봐야할 때

얼굴을 보며 하는 소통은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 없다는 데 있기도 합니다. 화상 회의 플랫폼인 Zoom은 실제로 회의를 거의 완전히 재현할 수 있습니다. 무료 평가판을 통해 쉽게 시작해볼 수 있으며, 팀 규모에 따라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lack

종합 채팅 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를 할 때는 바로바로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시징 플랫폼 Slack은 팀원들과 즉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몇 초 이상 걸리지 않는 질문과 피드백에 적합합니다. 신속하게 동기화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즉각적인 답변을 얻음으로써 시간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G Suite

어디서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팀을 한 곳에 있지 않으면 리소스가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Google Drive, Docs, Sheets 등을 통해 엉뚱한 문서나 프레젠테이션에 작업하는 것을 방지하세요. 관련된 모두와 문서를 공유하여 항상 최신 버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x

모든 팀의 파일을 보호합니다

Box를 사용하면 파일을 공유하고, 문서에서 공동작업하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 이 모든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최우선인 팀에게 적합한 툴입니다.

eventbrite

언제 어디서든 이벤트를 계획하세요

컨퍼런스, 미팅, 또는 회사 파티를 계획하는 경우, eventbrite를 통해 배송 계획, 랜딩 페이지 제작, 분석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eventbrite에서 바로 전자 초대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monday.com

얼마 전 버전 2.0 Work OS로 새단장을 한 먼데이닷컴은 작업을 계획/실행/추적 모두 다 할 수 있는 SaaS 플랫폼입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해 팀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하나의 공간에 모을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지 않더라도, 먼데이닷컴 보드 내에서 쉽게 소통하고, 작업의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또한 먼데이닷컴에서 위에서 말한 다섯 가지 툴을 모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서는 Slack을 자동화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날짜가 다 되면 채널에 알리기

– 아이템이 생성되면 채널에 알리기

– 상태가 변경되면 채널에 알리기

– 컬럼이 변경되면 채널에 알리기

– 이 아이템에 업데이트가 게시되면 채널에 알리기

– 업데이트가 발생하면 채널로 보내기

요즘과 같이 직접 얼굴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먼데이닷컴과 Zoom을 연동하여 빠르게 회의를 예약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로 얼굴을 보고 소통할 수 없다는 점, 일의 추적이나 관리의 어려움 등 원격 근무에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툴과 함께 목표 설정만 제대로 한다면, 여러분의 팀은 언제 어디에 있든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