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저로서 팀이 자율적으로 배우고 개선하기를 신뢰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이 신뢰가 통제력을 잃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통제를 풀고 팀에 더 많은 자치권을 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두렵다면, 그렇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도 한 번 고려해봐야 합니다. 

갤럽의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그만두는 이유의 75%가 상사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율성을 주지 않고 조직 내에서 개별적인 영향력을 강조하는 관리자를 두는 것은 팀원의 불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직원들의 퇴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무도 마이크로매니저가 되고 싶어하진 않습니다. 그들은 리더가 되기를 꿈꿉니다. 만약 여러분이 팀을 마이크로매니징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1. 팀을 마이크로매니징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이해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마이크로매니저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자신이 꿈꾸던 매니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절망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엔 이릅니다. 

먼저, 여러분이 팀워크를 평가할 때 무엇이 여러분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지를 생각해보세요. 팀원의 판단이나 세부사항을 불신합니까? 회사에서 자신의 지위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실수해선 안된다고 걱정하나요?

이러한 압박이 어디서 오는지를 자문하고 구현하기 쉬운 몇 가지 단계를 밟는 것으로 시작합시다. 

  • 여러분의 상사와 이야기 해보세요. 상사와 함께 앉아 여러분과 팀을 위해 KPI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잡으세요. 이렇게 하면 현재 여러분의 위치가 어디이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작은 보상으로 팀을 강화하세요. 팀원 개인의 강점과 역량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여러분이 편안하게 생각하는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시작해보세요.
  • 큰 그림에 집중하세요.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와 팀의 KPI를 설정하세요. 여러분의 시간을 큰 그림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우선순위는 작은 관리에서 리더십으로 바뀌기 시작할 것입니다. 

2. 팀과 상의하여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정합니다.

개인 실적 때문인지, 관리 부실 프로세스 때문인지, 팀 내 불분명한 소통 때문인지, 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대치를 설정하기 위해 내부 프로세스 및 보상에 대해 논의하는 미팅을 잡음으로써, 여러분이 팀원의 의견을 듣고 구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팀의 강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는 자세를 가지세요. 각 팀원의 강점을 이해하면 팀을 더 잘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동기는 자율적인 팀을 만드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것을 최종 목표를 공유하고, 달성하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세요. 자유와 분명한 목표를 부여받았을 때, 팀은 어떻게 장애물을 극복하고, 더 빨리 움직이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알아낼 것입니다.“

팀이 고유의 동기를 부여하고 보다 자율적으로 작업했을 때의 이점은 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수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코넬대학교가 실시한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팀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한 기업은 수직적 관리 방식에 의존하는 기업보다 200% 더 높은 성장률을 경험했으며, 이직률은 3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팀원들이 말하는 것을 귀기울여 들으면 예상치 못한 발견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팀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팀 내에서 신뢰를 쌓는 데 초점을 맞추어 보세요.

3. 신뢰 재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도입합니다 

팀이 사용하는 도구와 기술은 팀 문화에 놀라운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차이점은 팀이 프로젝트 기대치를 함께 작업하고 전달하고 관리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율 팀이 성공하려면 신뢰가 필요하지만 워크플로우에 대한 통찰력은 있어야 합니다. 매니저는 프로젝트와 프로세스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팀 간의 조정을 모니터링하고 보장해야 하며, 이를 세부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Work OS는 팀에게는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매니저에게는 감독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팀이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모든 워크플로가 동일한 Work OS에서 관리되므로 누가 무엇을 담당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소유권을 증대시키고 필요한 부분에 쉽게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팀의 워크플로우에 대한 명확한 통찰력을 통해 KPI와 목표를 조정하고, 마감 시한을 앞당기고 일상 업무의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를 통해 워크플로우를 이동할 수 있으므로 팀에서는 각자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Work OS 내의 거버넌스 및 사용 권한은 팀 구성원의 역할을 워크플로우 및 프로세스 내에서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외부 파트너를 초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에서 Work OS를 통해 어떤 이점을 얻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세요. 

Work OS를 통해 자율성과 통제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팀의 일상적인 워크 플로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의 상태, 진행 상황 및 소유자에 대한 정보는 계속 제공되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팀이 선택한 방식대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해 보고 팀의 자율성을 발휘하는 데 박차를 가하세요. 

4. 새로운 관리 스타일을 유지합니다.

경영 스타일을 바꾸기로 결심하는 것은 깨달음일 뿐만 아니라 일상의 습관의 변화이기도 합니다. 신뢰를 강화함으로써 팀은 자유롭게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게 되고, 그 결과는 즐거운 놀라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이크로매니징의 유혹이 들려온다면, 스스로에게 “내가 지금 리더가 되려는건가, 아니면 그저 그런 매니저가 되려는건가?”라고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마이크로매니저라는 것을 깨달은 것만으로도 벌써 반은 해낸 것니다! 이제 관리 스타일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얻었으니, 이제 이러한 팁을 실천하고 팀과의 신뢰를 다시 쌓아야 할 때입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