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발전에 집중을 하여 ‘애자일(Agile) 프로젝트 관리’는 기존의 프로젝트 관리 방식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방식을 뛰어넘습니다. 많은 조직들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일련의 짧은 제품 개발주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점차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 관리 스타일을 통해서 지속적인 통합, 신속한 개발 및 지속적인 제공이 가능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통해 부서 간 팀이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프로젝트를 보다 짧은 단계로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팀은 더 빠르게 반복하고 더 자주 업데이트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완성된 프로젝트의 배포를 기다리는 것이 아닌,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서 점차 품질이 향상된 프로젝트를 이루어나가게 됩니다. PWC 보고서에 따르면, 애자일 프로젝트는 기존 방법론보다 28% 더 성공적입니다.

애자일 이란?

애자일(Agile)은 큰 프로젝트를 반복적인 더 작고 관리 가능한 덩어리로 나누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입니다. 모든 반복이 끝날 때 (일반적으로 일관된 시간 간격으로 발생) 가치있는 무언가가 생성됩니다. 반복할 때마다 생산되는 제품을 세계에 배치하여 이해 관계자 또는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합니다.

Waterfall 프로젝트 관리와는 달리 애자일은 엄격한 순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서치가 완료될 때까지 디자인을 시작하지 않고 모든 디자인이 끝맺을 때까지 개발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애자일을 통해 개발자, 디자이너 및 비즈니스 직원들이 동시에 협력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원칙

아래와 같이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를 안내하는 12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애자일의 최우선 과제는 중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조기에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1. 짧은 시간 단위의 선호도가 높은 프로젝트를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자주 제공합니다.
  2. 프로젝트 개발이 늦어도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수용하세요. 애자일의 프로세스는 고객의 경쟁 우위를 위해 변화를 활용할 줄 알아야합니다.
  3. 개발자와 이해관계자는 전체 프로젝트를 통해서 협업하고 협력해야합니다.
  4. 동기 부여된 직원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구축하세요.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환경을 제공하고 모든 일을 완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5. 대면 대화는 개발 팀에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6. 최종 작업 제품은 프로젝트 성공의 실제 척도입니다.
  7. 애자일 프로세스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촉진합니다. 개발자, 스폰서 및 사용자들은 일정한 속도를 무기한 유지해야합니다.
  8. 우수한 디자인과 우수한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서 민첩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9. 불완전한 작업의 양을 최대화하는 기술인 ‘단순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10. 최고의 디자인, 요구 사항 및 아키텍쳐들은 자체 구성 팀에서 비롯됩니다.
  11. 일정한 간격을 두고 팀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반영한 다음 행동을 적절히 조정해야합니다.

좋은 점 : 애자일 방법론이 중요한 이유?

애자일은

애자일은 초기에 결함 및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조정하기 위해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능률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산업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팀과 개발자가 짧은 반복 스프린트 / 세션을 통해 더 나은 프로젝트를 더 빨리 제공 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들이 디지털 업무 환경으로 이동함에 따라 애자일은 프로젝트 관리 및 전반적인 운영 방식을 혁신하려는 조직에 적합합니다. 민첩한 방법론이 유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출시 속도

민첩한 방법론을 통해 가능한 빨리 사용자에게 개념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매번 반복하는 동안 민첩한 프로젝트는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냅니다. 어쨌든 사용자 기반 구축을 시작하거나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제공된 항목을 시작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적응성

애자일 방법론은 변화를 수용합니다. 프로젝트, 특히 소프트웨어는 정기적으로 변경됩니다. 제품이 출시되거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을 적절히 업데이트하고 신속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어야합니다. 애자일은 또한 프로젝트 중반에 훌륭한 아이디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범위 내에 갇혀 있으면 그러한 실현을 활용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기 관리

계속해서 출시가 증가할 때마다 사용자와 이해 관계자가 프로세스 초기에 제품을 사용하고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프로세스 초기에 기능 결함 및 문제를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은 프로젝트 중간에 범위를 변경하는 것이 문제가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waterfall 방법론에서는 불가한 것이지요.

가격 조정

고정 예산 프로젝트와 달리 정해진 범위 내에서 애자일은 매우 유연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객은 처음에 요청한 기능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으므로 훨씬 더 빨리 시작하고 더 적은 비용을 지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자일은 큰 불확실성에 돈을 너무 많이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만큼만 지불하는 것입니다. 예산을 고수하고 싶습니까? 애자일을 사용하면 예산보다 중요도가 낮은 기능을 희생하여 필수 새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제품 백 로그를 재 배열 할 수 있으므로 문제가되지 않습니다.

품질

애자일 방법론은 전체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통해 테스트를 통합합니다. 지속적으로 테스트 된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은 전체적인 품질을 높이고 제품 전체를 보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시가 증가할 때마다 제품에 대한 초기 및 빈번한 테스트를 허용합니다. 제품이 공개되지 않은 경우에도 실제 제품을 가지고있을 때 개선 할 수 있도록 결함을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작업 할 일련의 새로운 디자인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라이프 싸이클

애자일의 목표는 제품 개발주기를 단축하고 기존의 waterfall 관리 방법보다 더 자주 개시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팀은 짧은 시간 내에 고객의 요구 변화에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Kanban과 Scrum 과 같은 각각 다른 애자일 관리 프레임 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레임 워크를 선택하든 전체 애자일 방법론은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1. 프로젝트 계획

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시작하기 전에 팀은 최종 목표, 고객 또는 조직에 대한 가치 및 목표 달성 방법을 이해해야합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범위를 정할 수 있지만,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의 변경 및 추가를 매우 쉽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항상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따라서 프로젝트 범위를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됩니다.

2. 제품 로드맵 생성

로드맵은 단순히 최종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기능의 분류를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젝트 팀이 각 반복 중에 이러한 특정 기능을 빌드하기 때문에 계획 단계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최종 제품을 구성하는 결과물뿐만 아니라 모든 기능의 목록 인 제품 백 로그도 개발합니다. 스프린트를 계획하는 경우 나중에 팀이 이 단계에서 생성 한 백 로그에서 작업을 가져옵니다.

3. 출시 계획

waterfall 방법론에는 프로젝트가 개발 된 후 한개의 구현 날짜가 있습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방법론은 프로젝트가 매 기간이 끝날 때 출시하는 기능을 출시하는 짧은 개발 사이클을 활용합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기능 출시에 대한 정확한 계획을 세우고 모든 스프린트 시작시 특정 기능에 대한 출시 계획을 다시 검토하고 재평가합니다.

4.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이해 관계자는 해당 스프린트 동안 각 개인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달성 방법 및 작업 부하를 평가해야합니다. 반복하는 동안 할당 된 작업을 완료 할 수 있도록 팀 구성원간에 로드를 균등하게 공유해야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 투명성 향상, 팀 전체의 공유 이해, 프로젝트 흐름에 방해되는 장애요소 식별 및 제거를 위해 워크 플로우를 문서화해야합니다.

5. 회의

팀이 각 반복 중에 작업을 수행하고 변경 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려면 매일 짧은 회의가 중요합니다. 짧은 회의에서 모든 팀원은 전날의 업적과 앞으로 진행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일 회의는 15 분을 초과하지 않아야합니다. 그들은 문제 해결 회의를 확장하지 말고 간결한 프로젝트 브리핑을해야합니다.

6. 스프린트 검토

모든 스프린트 후, 팀은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와의 반복을 검토하기 위해 회의를 개최해야합니다. 이 회의는 완제품을 이해 관계자들에게 보여 주어야합니다. 스프린트 검토 회의는 또한 반복 중에 잘 진행된 작업, 더 잘 수행 된 작업, 작업로드가 너무 많은지 여부 및 스프린트 중에 달성 된 사항에 대해 논의하기에 좋은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회의는 팀이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에 익숙한 경우에는 건너 뛰어서는 안됩니다. 이는 모든 스프린트 동안 팀이 처리 할 수있는 양과 향후 프로젝트에 이상적인 스프린트 길이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되기 때문입니다.

애자일과 Waterfall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두 가지 방법론 모두 사용 가능하고 성숙하지만 특정 방법론의 선택은 특정 프로젝트와 이를 수행하는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애자일과 Waterfall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범위

  •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사전에 프로젝트 예산 내에서 변경들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범위가 미리 정의되지 않은 경우에도 애자일 방법론이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 범위가 미리 정의되어 있으면 Waterfall 방법이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계약 조건은 종종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

  • 애자일에는 종종 중소 규모의 전담 팀이 높은 조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 Waterfall은 일반적으로 구성원들 간의 조정을 감소시키는 큰 tams를 포함합니다.

고객

  • 애자일 방법론은 전체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을 가능하게 허용합니다.
  • Waterfall 방법론에서는 고객의 가용성이 중요 시점에만 필요합니다.

기능 우선 순위

  • 애자일 방법론에서 기능은 일반적으로 우선 순위가 지정되고 문제는 우선 순위에 따라 처리됩니다. 이는 전체 프로젝트 실패를 방지하면서 자금 효율성을 높입니다.
  • 기능의 우선 순위가 지정되지 않으므로 전체 성공 또는 실패가 발생합니다.

자금 조달

  • 애자일은 자금 효율성을 높여서 잘 작동합니다.
  • Waterfall은 초기 계약을 통해 고정 자금을 최소화함으로써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프로젝트 변경

  • 애자일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프로세스 중에 간헐적인 변경이 가능합니다.
  • Waterfall에서는 프로젝트 프로세스간에 변경을 허용하지 않으며 실수가 발생할 경우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시작해야합니다.

애자일 관리는 당신의 삶을 향상 시키도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Waterfall 방법론보다 덜 위험 할뿐만 아니라 조직이 더 나은 제품을 더 빠르고 더 적은 비용으로 출시 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것입니다. 애자일은 팀이 최선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보다 효과적으로 협력 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것입니다. 시도 해보세요. 작은 프로젝트부터 시작하면 결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