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더의 자질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몇가지 중요한 특성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1. 진정한 열정

조직, 서비스, 사명감에 대한 열정은 거짓말을 할 수 없습니다. 직원들은 가짜 열정을 가진 리더를 한눈에 알아봅니다. 그러나 리더가 진정으로 열정적이라면, 이 열정은 전염될 수 있습니다. 열정적인 리더는 업무에 존재하는 중요한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혁신이란 이러한 이슈들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하여, 서비스, 제품, 고객에게까지 이어집니다. 

2. 커뮤니케이션 

리더로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특정 업무부터 조직 목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직원들에게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전 직원, 일대일, 부서별 대화뿐 아니라 메일, 전화 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숙달해야 합니다. 

의사소통은 ‘듣기’도 중요합니다. 이처럼 리더는 정기적으로 대화하거나 개방적인 정책을 통해 자신과 팀원 간에 지속적인 의사소통의 흐름을 확립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기술로는 표현력, 명확성, 대응력, 설명, 편집,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등이 있습니다.  

3. 자신감 

텍사스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자신감은 창의적이고 성공적인 리더의 열쇠라고 합니다. 이 연구는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강압적인 리더는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기만 합니다. 상대방을 모욕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세워서는 안됩니다. 자신감은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자신감은 종종 거만함으로 여겨지고, 강압적인 리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자신감 넘치고 긍정적인 리더라면, 이러한 자세는 직원들에게도 전파될 수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게합니다. 

4. 진실성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든, 성과를 인정해주는 것이든, 위대한 리더는 항상 진실함을 보여줍니다. 훌륭한 리더는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지라도 늘 옳은 일을 택합니다. 진실성이 부족한 리더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면 이는 회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5. 동기부여 

리더는 직원들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만 합니다. 월급을 많이 주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매우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요) 직원들을 북돋아 주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과를 인정하고 보상함으로써 자부심을 느끼게 하거나, 회사에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줄 새로운 책임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리더로서, 여러분은 팀원이나 직원들에게 가장 알맞은 동기부여 방식을 스스로 깨우쳐야 합니다. 

6. 결단력

훌륭한 리더는 결단을 내릴 수 있는 권한뿐 아니라, 결단의 위험성까지 감수할 용기를 가져야합니다. 만약 일이 실패한다면 자신이 책임져야함을 알고 위험을 감수해야합니다.

우유부단한 상사는 비효율적입니다.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리더는 혼자서 고민하는 대신 토론을 통해 확실한 결정을 내립니다. 

7. 위임하기 

혼자서 수많은 일을 맡으려 하는 리더는 종종 일을 마무리하기 힘듦을 느낄 것입니다. 많은 리더들이 자신의 일을 위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사실 일을 넘겨주는 것도 강력한 지도자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모든 직원들의 강점을 파악하여 각 직원의 역량을 바탕으로 일을 할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효과적인 위임을 통해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8. 호기심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지만, 더 친절하고, 적응력이 좋고, 야심차고,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더 나은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은 오랜 문제점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보고, 문제를 해결했더라도 거기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훌륭한 리더는 더 나은 방식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러한 리더는 조직을 더욱 경쟁력 있고 혁신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특성 8가지는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것들이 없다면 리더는 지원들의 잠재력을 완전히 끌어올릴 수 없고, 결과적으로 성취도도 떨어집니다. 조직은 리더의 이러한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