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ck과 Microsoft Teams는 채팅, 공유 작업 공간, 자동 알림 및 다양한 형태의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웹 기반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하지만 어떤게 여러분에게 맞는 도구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lack과 Microsoft Teams의 차이점을분석하고, 어떤 툴이 여러분의 팀에 꼭 맞는 솔루션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lack과 Microsoft Teams의 차이점은 뭔가요?

Slack과 Microsoft Teams의 차이점을 하나 꼽자면, 아래서 보시듯 인터페이스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Slack은 인터넷 밈이나 ‘움짤’같은 트렌드를 중시하는 소규모의 독립적인 팀에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빠르며, 별도의 교육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설치하는데 겨우 7분이 걸렸다고 하네요. 

그러나 Microsoft Teams는 보통 복잡한 부서 구조를 가진 규모가 큰 회사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Office 365에 Teams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Office를 사용하는 회사에서 많이들 사용하죠. 또한 화상 회의를 지원하여 자택근무자가 있는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그러나 설치하는 데 약간의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설치까지 한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Slack은 2013년에, Teams는 2016년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매일 활성 사용자 수는 Teams가 앞서고 있네요. 

Slack과 Microsoft Teams의 공통점은 뭔가요?

앞서 두 채팅 앱의 차이점을 말씀드렸는데, 공통점이 있기도 합니다. 

두 채팅 앱 모두 일반 텍스트, 태그, 스티커, GIF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신입사원 교육이나 온보딩 같은 과정에서 발생하는 반복작업을 자동화하는 내장 봇을 지원합니다. 또한 더욱 정확한 대화 추적을 위한 스레드 기반 메시징을 갖추고 있으며, 화면 공유 기능도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의 외관은 다르지만, 상당히 많은 기능을 공유하며, 사용하기 쉬운 기본 설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Slack만의 기능

그렇다면 Slack만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 커스터마이제이션: Slack은 다양한 테마와 색상 옵션을 제공하여, 원하는 룩앤필로 UX를 꾸밀 수 있습니다. 
  • 수백가지의 통합 기능: Slack은 800여개의 다른 앱과 통합됩니다. (무료 사용자의 경우 10개로 제한됨) 
  • 일대일 화상 전화: 이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며, 유료 사용자는 콜당 15명의 참석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 호환성: Teams는 Microsoft 운영체제에서만 제공되지만, Slack은 좀 더 호환성이 좋아 심지어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도 작동합니다. 
  • 단순성: 복잡한 기능이 없기 때문에, Slack은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교육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Microsoft Teams만의 기능

  • 발전된 봇: Teams에 내장된 봇은 AI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부서 및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신속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Microsoft Office 365와의 통합: 이 툴은 Microsoft에서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Office 365 패키지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Office 패키지 안의 모든 툴과도 통합된다는 뜻이지요. 따로 이메일을 연동할 필요도 없습니다!
  • 대규모 비디오/오디오 커뮤니케이션: Teams는 한번에 250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및 오디오 호출 도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실시간으로 참석할 수 없을 때나 다시 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녹음 기능도 있습니다. 
  • 암호화된 데이터 및 통합: Teams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데이터 보안입니다. Teams는 180여개의 앱과 호환되는데, Slack보단 적긴 하지만 많은 숫자입니다.

가격 차이 

좋은 소식은 두 제품 모두 기본 서비스를 포함하는 무료 모델이 있다는 것입니다!

Slack에는 무제한 공용 및 개인 채널, 10,000개의 메시지 로그, 파일 공유 및 5GB의 총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Team에는 무제한 메시지, 게스트 액세스 화면 공유 및 2GB의 스포리지가 포함됩니다. 

Slack의 Standard 플랜은 사용자당 월 $6.67이며, 화면 공유, 무제한 앱 통합, 게스트 액세스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lus 플랜은 사용자당 월 $12.50이며, 다른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와의 내부 통합을 위한 지원 및 옵션이 훨씬 더 많이 추가됩니다. 

Teams는 월 5달러의 Office 365 Business Essentials 플랜으로 더 많은 스토리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랜에는 다른 Office 365 제품에 대한 액세스도 포함됩니다.

저장 용량

다음으로, 두 채팅 앱의 저장 용량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Slack 무료버전은 한 팀당 5GB의 스토리지를 재공하며, 유료 플랜은 유저당 10GB에서 20GB를 제공합니다. 무료 버전은 메세지를 10,000개까지 저장하며,유료 버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Team 무료 버전은 사용자당 2GB의 스토리지와 10GB의 총 공유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Office 365 사용자는 전체 비즈니스에 대해 1TB의 온라인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메시지 기록 제한은 없습니다.

사용자 피드백

“두 가지 다 다른 면에서 좋아요.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툴들이 Teams나 Slack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가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 John Yarbrough, Lifesize 커뮤니케이션 시니어 디렉터

“두 툴을 모두 사용해봤습니다. 실제로 귀사의 팀이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Microsoft Teams를 선호합니다. 주요 공동작업자로 팀/채널을 만들고, 공유 파일을 모두 한 채널에 저장하고(공동 작업과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같은 영역에서 채팅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Slack보다 훨씬 체계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Beatriez Estay, BigCommerce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둘 다 좋지만, 저는 Slack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조직이 Office365를 쓰고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긴 하겠죠.” -Jonathan Wagstaffe, 기술 기업가 

“Slack은 요즘처럼 사무실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은 시대에 꼭 필요한 툴입니다. Microsoft Teams를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저는 Slack이 저희 팀에 딱 맞다고 생각합니다. 밀레니얼과 Z 세대는 Slack을 사랑합니다. 저희 X세대 직원들은 그다지…안좋아하는 것 같긴 하지만요…” -Rachel Ashley, Indiana Weslean University

“Teams에는 문서를 찾기 위해 업스트림을 파지 않고도 채널에서 문서, 파일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좋습니다. 단 한 번의 버튼 클릭으로 채팅 중인 모든 사람과 통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팀 구성원을 위한 채팅 이력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MSFT 라이센스에 포함됩니다.” -Jonny Vu, Flexmanage

그래서, 어떤 채팅팅앱이 제일 좋아요?

최고의 채팅 앱에 대한 결론은…사람마다 다릅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툴은 조직의 구조, 예산 및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느 것이 팀에 가장 접합한지 알아보려면 무료 버전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테스트하여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