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는 매우 방대하며,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스킬들과 맞닿아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올바른 프로젝트 관리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기법에 따라 정의되며, 산업 또는 분야와 관계없이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기법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꼭 필요한 4가지 기법을 여기서 알려드리겠습니다.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업 구조)

WBS는 프로젝트 관리의 초석입니다. WBS는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기타 프로젝트 태스크의 제품 지향적인 부분으로서, 특정 제품을 현실화하기 위해 최종 결과를 정의하고, 구성하고, 시각적으로 표시합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는 WBS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복잡한 프로젝트 활동을 단순하고 관리 가능한 작업으로 세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계획 및 제어를 위한 다음 논리적 세분화는 모든 최종 항목을 작업 패키지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작업 패키지는 서비스, 리포트 또는 하드웨어와 같은 특정 태스크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작업 단위를 나타냅니다.

WBS를 사용하는 방법

1단계: WBS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프로젝트의 범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프로젝트 태스크, 목표, 마감일, 결과물 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단계: 주요 과제를 파악합니다. 주요 과제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필수적이며, WBS의 레벨 2에 나타나야 합니다.

3단계: 3단계에서는 프로젝트 과제나 작업 패키지를 파악합니다. 관계자 및 프로젝트 팀을 모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파악합니다.

4단계: 차트에 있는 요소의 범위와 정의를 포함하는 WBS 사전을 만듭니다.


Gantt Chart

간트 차트는 태스크를 모니터링할 뿐만 아니라 일정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시각적 프로젝트 계획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프로젝트의 다양한 단계에서 지출 및 비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간트 차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크든 작든 프로젝트의 상태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트 차트를 사용하여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젝트 구조 분해
  • 프로젝트 수행 시 정확한 타임라인 제공
  • 프로젝트 기간에 따라 하루 일과 계획하기
  • 특정 작업이 어떤 작업과 연관되어 있는지 표시

간트 차트 사용법

1단계: 프로젝트를 단일 작업으로 나누고 간트 차트의 행에 넣습니다.

2단계: 모든 태스크에는 시간 표시줄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완료한 작업량을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진행 표시줄에 시간 표시줄을 덮어 씌웁니다.


PERT Chart (Performance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PERT (Performance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 기술) 네트워크는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활동뿐만 아니라, 그 활동 간의 종속성과 상호 관계가 논리적으로 연결된 프로젝트 이벤트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PERT 차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매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프로젝트 팀은 캠페인의 “장애물”을 쉽게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PERT 차트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입니다. PERT 차트에 정보를 넣음으로써, 쉽게 프로젝트를 시각화하고 적절한 부서에 업무를 배분하여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PERT 차트는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요? PERT 차트는 수많은 통계적 방식을 통해 확률을 관리합니다. PERT는 WBS를 사용하여 작업을 세부 활동으로 분류한 다음, 간트 차트에 추가하여 이러한 활동의 상호 의존성을 식별합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통해 전체 활동 네트워크와 상호 의존성에 대한 예시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PERT 차트의 장점

  • ‘만약의 문제들’에 답할 수 있습니다. PERT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이정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단계 사이에 차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 또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즉시 문제를 해결하거나, 적절히 준비하여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분석이 간편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 또는 정보를 원하는 사람은 차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상태, 진행 상황 및 현재 단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예산 및 리소스 할당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PERT의 단점

  • 리소스 부담: PERT 관리도를 생성, 개발 및 관리하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개인과 조직이 필요하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Critical Path Method (임계 경로법)

CPM은 WBS나 태스크 리스트, 태스크를 완료하기까지의 기간, 태스크 간의 연관성, 모든 프로젝트의 아이템 등을 포함한 프로젝트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입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작업 최소 시간 및 최장 시간을 포함한 작업 경로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에 중요한 태스크가 무엇인지, 프로젝트 일정을 연장하지 않고 어떤 태스크가 유동적이거나 지연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 경로 모델은 유동 여부에 관계없이 작업에 필요한 가장 긴 기간, 또는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가장 짧은 시간을 결정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수한 결과를 도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방법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프로젝트와 실패한 프로젝트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면 프로젝트 관리에 좋은 접근 방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